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2023/05/25 10

서울 전 지역 드론 비행, 꼭 신고하세요!

이름도 생소했던 ‘드론’이 최근 단순한 취미뿐만 아니라 영상촬영, 군사목적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면서 점점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 대부분 지역에서는 드론 비행을 위해 사전신청*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 비행 가능 여부 확인 및 신청 웹사이트 : 국토교통부 드론원스톱(https://www.drone.onestop.go.kr) 현재 서울 대부분 지역은 안전 및 보안상의 이유로 '비행 금지/제한구역'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드론원스톱(https://www.drone.onestop.go.kr)에서 비행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고 승인이 필요한 경우 사전 신청 및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최근 서울 대부분 지역에서의 미승인 드론 비행행위가 불법임을 인식하지 못해 과태료 처분을 받는 경..

범죄, 말로 신고하기 어렵다면 '똑똑'한 112로 신고하세요

강력범죄, 교통사고 신고뿐만 아니라 예기치 못한 긴급상황이 생겼을 때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112신고" 하지만 데이트 폭력, 아동학대와 같이 가해자와 함께 있어 대화를 이어가기 힘든 경우, 각종 범죄 현장에서 목격자들이 노출되지 않고 신고하고 싶은 경우, 초행길이거나 당황하여 지금 위치를 설명할 수 없는 경우 등 말로 신고하기 어려운 순간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찰청에서는 말없이 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 국민 누구나 “쉽게 전달”할 수 있고, 경찰관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이런 위급상황에서도 원활히 신고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고체계 말로 신고할 수 없는 상황, 경찰관의 안내에 따라 가볍게 숫자 버튼을 “똑똑” 누르면 보이는 112서비스를 통해..

(성동) 5월에는 로드킬을 조심하세요!

안녕하세요. 성동경찰서입니다. 운전자가 아니라도, 로드킬(Road kill)이라는 표현이 익숙한 분들이 많을 겁니다. 로드킬은 고속도로 주변에 서식하고 있는 야생동물이 번식 및 먹이 활동 등을 위해 이동하다가 차량에 치여 죽는 현상을 지칭합니다. 로드킬은 동물의 목숨이 희생된다는 문제뿐만 아니라, 인명피해로도 이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운전할 때 늘 조심해야 하는 부분인데요. 특히 5월과 6월은 나들이철로, 차량 통행이 증가하는데 야생동물의 활동기와도 겹치기 때문에 로드킬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시기입니다. 로드킬로 목숨을 잃는 대표적 동물인 고라니도 이 시기에 서식지를 이동한다고 합니다. 5~6월, 새벽에 운전하는 운전자라면 꼭 로드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심히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성동) 실종아동의 날 사전지문등록 실시!

안녕하세요. 성동경찰서입니다:) 혹시 5월 25일이 어떤 날인지 아시나요? 다소 생소하시겠지만 5월 25일은 실종아동의 날입니다. 성동경찰서는 실종아동의 날을 맞아 관내 어린이집을 찾아 사전지문등록을 실시했습니다. 이날 어린이집 원아 약 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는데, 씩씩하고 밝은 아이들의 협조(?) 덕분에 등록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지문이라는 고유식별 수단을 활용하여 실종자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바로 사전지문등록인데요. 18세 미만 아동이면 사전지문등록이 가능하며, 아동뿐만 아니라 지적·자폐성 정신장애인, 치매 노인 등도 사전지문등록이 가능합니다. 사전지문등록은 안전드림 홈페이지, 모바일 안전드림앱, 가까운 경찰서에서도 가능합니다. 아이의 안전을 지키는 유용한 제도이니, 필..

(방배) '부처님 오신 날' 맞이 관내 사찰 범죄예방 및 시설 점검

안녕하세요 방배경찰서입니다. 5월 27일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생활안전계 CPO는 관내 사찰을 돌며 범죄예방진단 및 시설 점검을 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부처님 오신 날은 매우 더운 날씨였던 방문날과 다르게 우천이 예상되었기에 시설 점검에 더욱 중점을 두고 방문하였습니다. 사찰의 특성상 대부분의 사찰이 산속이나 외진 곳에 위치해 있다 보니 폭우 시에는 침수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배서 생활안전계의 CPO들은 사찰 한 곳 한 곳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사찰에 거주하시는 스님 분들과의 만남을 통해 이번 행사의 규모 및 예상 방문객의 수, 차량 진입 가능 여부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주민들의 생활 안전을 위해 앞장서는 방배경찰서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