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2022/12/28 4

(구로) 구로경찰서 경찰발전협의회 정기회의 개최!

구로경찰서는 지난 12월 15일, 경찰서 4층 대강당에서 경찰발전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관내 지역주민과 경찰 신뢰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치안정책을 협의하기 위해 새롭게 운영되기 시작한 구로경찰서 경찰발전협의회! 이번 정기회의를 통해 경찰서 주요시책과 업무 성과를 공유하고 경찰행정 발전을 위해 회원들의 치안 의견을 수렴하는 등 유익한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 저희 구로경찰서는 경찰발전협의회의 합리적 운영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구로구민을 위한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동) 스쿨존에서 지켜야 하는 수칙

안녕하세요. 성동경찰서입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스쿨존을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쿨존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주변에 설치한 어린이 보호 구역으로, 학교 정문에서 300미터 이내(경우에 따라서는 500미터 이내)의 통학로를 뜻하는 말입니다. 스쿨 존에는 어린이를 보호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안전표지와 도로 반사경, 과속방지턱 등이 설치돼 있습니다. 스쿨존에서는 보통 도로를 통행할 때보다 제한이 많아집니다. 학생들의 등하교 시간에는 스쿨존에 자동차 주정차를 할 수 없고, 주 행시 제한 속도는 30km/h입니다. 이런 장치들이 있더라도, 어린이는 몸집이 작다는 특성상 운전자의 시야에 잘 들어오지 않아 스쿨 존에서는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다른 구간보다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스쿨 존에서..

(성동) 잊기 쉬운 음주운전 처벌 기준

안녕하세요. 성동경찰서입니다. 연말연시, 모임이 많아지면 도로 위 불청객, 음주운전자도 덩달아 증가합니다. 음주운전자에 대한 처벌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도로교통법에 명시된 음주운전 처벌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주 측정 결과 알코올 농도가 0.03%~0.08% 미만이면 '면허정지'가 되고 1년 이하 징역 또는 5백만원 이하 벌금을 물게 됩니다. 더 높은 농도가 나오면 면허 정지로 끝나지 않습니다. 0.08%~0.2% 미만의 알코올 농도가 검출되면 '면허 취소' 조치되며 1~2년 이하 징역 또는 5백만원~1천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됩니다. 알코올 농도가 0.2% 이상으로 넘어가면 '면허 취소' 조치와 한층 강화된 벌금이 매겨집니다. 2~5년 이하 징역 또는 1~2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됩니다. 특히 ..

서울, 그리고 서울경찰 - 금천경찰서 편

금천구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한 것은 고구려의 한강 유역 점령 이후로, 고구려는 당시 금천구 일대를 잉벌노현(仍伐奴縣)이라 불렀습니다. 잉벌노는 '뻗어 나가는 땅'을 의미하는 순우리말 '늠내'의 음차(音借)*로 알려지는데요. * 한자의 음을 빌려 우리말을 표기 통일신라 경덕왕 때 곡양현(穀壤縣), 조선 태종 때 금천현(衿川縣)으로 개칭되었고, 조선 후기에 시흥현(始興縣)이 되며 현재의 금천구 시흥동에 흔적을 남겼습니다. 이런 오랜 역사와는 별개로 금천구는 광진구, 강북구와 함께 1995년 3월 신설된(구로구에서 분리 · 신설) 서울의 막내뻘이 되는 자치구인데요. 옛 지명에 담긴 뜻이 마치 예언과도 같이 적중하며 지식 · 정보통신산업을 기반으로 세계를 향해 '뻗어나가는 땅'이 되었답니다. 서울, 그리고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