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2022/10/18 4

(성동) 운전면허 갱신과 적성검사는 꼭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성동경찰서입니다. 혹시 운전면허를 갱신해야 할 때가 되셨나요? 오늘은 운전면허는 왜 갱신해야 하고 갱신 주기는 얼마나 되는지, 또 적성 검사는 어떤 경우에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도로교통법 제87조 제1항에 따르면, 현재 운전면허증 소지자가 최초 운전면허 취득자와 동일인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운전면허증 갱신 제도를 둔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갱신 주기는 연령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만 65세 미만 운전자는 10년, 만 65세 이상~만 75세 미만 운전자는 5년, 만 75세 이상 운전자는 3년마다 갱신을 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적성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제1종 운전면허 소지자, 70세 이상 제2종 운전면허 소지자의 경우 적성검사를 거쳐야 합니다. 면허 갱신과 적성검사를 기한 내에 마치지 ..

(성동) 전동킥보드를 탈 때 주의해야 할 점

안녕하세요. 성동경찰서입니다. 최근 몇 년 간 전동킥보드가 보급되고 언제 어디서나 쉽게 탈 수 있게 되면서 전동 킥보드 관련 사고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전동킥보드를 비롯한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사고 건수는 2019년 447건, 2020년 897건, 2021년 1,735건으로 점점 늘고 있습니다. 심지어 사망자도 8명, 10명, 17명으로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하려면 면허증이 있어야 한다. 첫째로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놓치는 사실인데요. 전동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는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가 있어야 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 차량처럼 무면허로 운전하면 ..

(방배) 가정어린이집 꿈나무 튼튼한마당 미아방지 사전지문등록

안녕하세요. 방배경찰서입니다. 저희 방배경찰서에서는 서초경찰서와 함께 10.14(금) 서초구가정어린이집연합회에서 주최한 서초문화예술공원에서 열린 꿈나무 튼튼한마당에 다녀왔습니다. 행사에는 아동 및 학부모를 포함한 500여 명이 참여하였는데요, 저희 방배경찰서는 서초구청에서 준비한 부스에서 미아방지 지문등록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동안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여러 곳을 다니며 미아방지 지문등록을 진행하였지만, 많은 학부모와 함께 등록을 하니 아이들도 겁먹지 않고 씩씩하고 웃으며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관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아이들과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그리고 서울경찰 - 서부경찰서 편

대구서부경찰서, 부산서부경찰서, 인천서부경찰서, 광주서부경찰서, 대전서부경찰서, 일산서부경찰서, 수원서부경찰서, 화성서부경찰서, 용인서부경찰서, 김해서부경찰서, 창원서부경찰서, 제주서부경찰서, 그리고 서울서부경찰서! 이렇게 전국에는 서부경찰서가 13개나 존재한답니다. 언뜻 생각하기엔 흔한 이름을 지닌 경찰서라고도 할지 모르지만, 모든 서부경찰서들은 나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경찰관서이지요. 오늘은 그중 반백년의 역사를 지닌 서울서부경찰서를 소개할까 합니다. 서울, 그리고 서울경찰. 그 열여섯 번째 이야기! 오늘은 은평구와 서부경찰서를 찾아갑니다. 서부경찰서는 서대문경찰서에서 관할하던 은평구 지역의 인구팽창에 대응하기 위해 1969년 2월 12일 서대문경찰서에서 분서(分署), 현재의 위치*에 개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