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2022/05 70

(성북) 성북서, 이동약자 안심길 점자지도 제작

안녕하세요. 성북경찰서입니다. 성북경찰서에서는 지난 5월 19일, 사회적 약자 보호 및 지원체계 강화를 위해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지난 3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QR코드 활용 범죄 예방 설문조사에서 "시각장애인복지관 이용객들이 차도 주변을 통행할 때 안전사고가 우려된다" 라는 민원을 접수, 이를 해결하고자 양 기관이 협업하여 추진했는데요. 성북경찰서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이 복지관 주변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cctv와 비상벨이 설치된 안심길 지도를 점자로 제작하였습니다. 이 점자지도는 전국 최초 시각장애인의 범죄피해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맞춤형 지도로, 실제 이용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완, 확대할 예정입니다. 자치경찰제 2년차를 맞아 늘 주민의 입장에서..

(노원) 우리동네 "아동 안전 지도 만들기 스탬프 투어"

안녕하세요~ 힐링과 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는 노원경찰서 입니다. 노원경찰서 여성청소년과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학대 및 아동을 상대로 범죄에 노출 되었을때 아동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했는데요. 미리 아동 안전 지킴이 집에 대한 위치와 정보 등을 숙지하고 학습을 통해 아동범죄예방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아동안전지도 만들기 스탬프 투어"입니다. 노원구 관내 초등학교 42개교 중 1학년~3학년을 대상으로 학교 보안관실에서 스탬프 카드를 수령 후 아동안전지킴이 및 아동지킴이집을 찾아 스탬프 붙여 완성된 카드를 인증샷을 찍어 담당 경찰관에게 문자를 전송 하는 방법으로 참여하는 방법입니다. 이번스탬프 투어는 저학년 아동들이 직접 아동안전지킴이와 아동안전지킴이 집을 알게 되어 위..

(종로) 자전거 교통사고 예방 합동 캠페인 개최

안녕하세요. 종로경찰서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거리에는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아졌습니다. 지난 19일, 종로경찰서는 서울시청,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자전거 이용자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예방 합동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현수막과 피켓 등을 들고 청계광장을 출발하여 약 2km 가량 가두행진을 하며 자전거 이용객을 대상으로 리플릿 등을 나누어주며 자전거 안전 이용 수칙 등을 알려드렸습니다. 자전거 이용시에는 음주운전을 하여서는 안 되며, 자전거 전용도로를 이용할 것, 운전 중에는 휴대전화 사용을 자제하고 신호위반, 역주행 등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야외 활동이 많아진 5월, 안전한 자전거 타기로 나와 내 가족, 내 이웃을 보호합시다. 종로경찰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작) 신림선 개통 전 범죄 및 안전 위해요소 사전 점검 실시!

안녕하세요! 동작경찰서입니다! :) 지난 5. 20.(금), 동작경찰서에서는 신림선 개통(5. 28.) 전 지하철역에서 발생하는 범죄 및 안전 위해요소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하여 점검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점검을 실시하기 전 신림선 관제상황실에 먼저 방문하여 담당 직원분에게 신림선 운영 현황 등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설명을 듣고, 중점적으로 점검하여야 될 곳들을 사전에 파악하였습니다. 이후 CCTV 사각지대는 없는지, 비상벨은 잘 작동하는지, 몰래카메라가 설치될 수 있는 취약한 곳은 없는지, 추가적으로 설치가 필요한 방범시설물은 없는지 등 전반적으로 현장을 확인하였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은 향후 동작경찰서와 신림선 관계자와 실무회의 등을 통해서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신림선 뿐 아니라 관내 ..

(서대문) 서대문경찰서, 서울서부스마일센터 업무협약식이 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서대문경찰서입니다! 이번에 서대문경찰서와 서울서부스마일센터 업무협약식이 있었습니다! 서울서부스마일센터는 법무부 산하 기관으로, 5대 강력범죄(살인, 강도, 성폭력, 방화 등) 피해자 및 가족의 심리적 후유증을 치료하는 종합지원기관인데요. 최근 늘어나는 스토킹 및 데이트폭력 등 피해자의 경우, 강력범죄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큰 범죄임에도 체계적인 지원 절차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피해자를 보호 및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서대문경찰서에서는 스토킹 및 데이트폭력 피해자의 신속한 피해 회복과 전문적인 상담 및 법률과 의료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서울서부스마일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서대문경찰서와 서울서부스마일센터가 피해자 지원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금천) 지니봉사단 22년 첫 봉사활동!

금천경찰서에서는 금천누리종합복지관과 함께 주거환경이 열악한 가정에 내부 보수(도배, 장판 등)를 통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활동을 하지 못했지만 이제부터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들면서 어려운 가정에 더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도배를 하기 위해 집안에 있는 물건들을 한 곳에 모으고 지저분했던 벽지를 떼어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거실을 포함해서 4군데 작업이 필요해서 가구까지 옮기는데 봉사활동에 참여한 직원들의 힘이 넘쳐나네요! 하나씩 치우고 정리하고 도배를 하다 보니 어느새 집안이 깔끔해졌습니다. 금천경찰서 직원들이 흘린 땀으로 새롭게 단장된 집! 가슴이 뭉클해집니다! 앞으로도 지니봉사단은 금천구 주민에게 사랑을 전달하는 봉사단이 되겠습니다.

(남대문) 올해도 청소년정책자문단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어느덧 5월도 지나가고,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눈앞에 두고 있네요! 사전투표는 다들 잘 하셨나요? 아니면 선거일에 맞추어 선거를 준비하고 계신가요? 저희 남대문경찰서는 작년 한 해 장기 프로젝트로 '분홍셔츠데이'를 진행했었습니다. 학교폭력을 막기 위한 행사로 남대문서 관내 청소년정책자문단의 주도로 중부지원교육청과 120여개 학교들과 함께 진행한 행사였습니다. 2021.10.08 -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 (남대문) 서울과 전 세계가 분홍빛으로 물들었습니다. (학교폭력 OUT!) (남대문) 서울과 전 세계가 분홍빛으로 물들었습니다. (학교폭력 OUT!) 학교폭력을 없애기 위해 저희 남대문경찰서는 지난 5월부터 '분홍셔츠데이'를 기획하였습니다. 그리고 8월 30일부..

(서대문) 지문등 사전등록으로 아이들을 지켜주세요!

안녕하세요. 서대문경찰서입니다! 5월 25일은 세계실종아동의 날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7년부터 세계실종아동의 날에 동참해왔다고 합니다. 예방을 통하여 아이가 실종되는 일이 없는게 가장 중요할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말 예기치못하게, 갑자기 아이가 실종되는것을 대비하기 위해 할수있는일이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지문등 사전등록입니다. 지문등 사전등록은, 아이가 실종될것을 대비하여 아이의 지문과 사진, 보호자의 인적사항 등을 등록해놓고, 실종되었을때 등록된 자료를 활용하여 신속히 발견하는 제도입니다. 지문등 사전등록은 스마트폰 '안전Dream'앱을 이용해서도 가능하고, 근처 지구대, 파출소에서 방문하셔서도 사전등록이 가능합니다! 서대문경찰서에서는 지난 어린이날 찾아가는 사전등록도 실시하였습니다! 아이들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