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2023/07 70

(구로) 무인점포 점검 활동

안녕하세요 구로경찰서입니다. 최근 무인점포 범죄가 날로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로 사람이 있지 않아 편하게 둘러보고 손쉽게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함이 장점이지만, 마음대로 물건을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 범죄에 매우 취약한데요. 따라서, 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기 위해 cctv작동여부를 살피고, 또한 cctv 사각지대가 없는지도 꼼꼼히 살펴봅니다. 그리고, '무인점포 cctv 작동 중!'이라는 문구가 담긴 스티커를 가게 곳곳에 붙여 둠으로써 범죄를 저지르기 전 경각심에 들게끔 합니다. 앞으로도 구로경찰은 범죄에 취약한 곳을 적극 발굴하여 선제적 범죄예방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남대문) 두바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어요!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비 속에서 잘 지내고 계신가요? 여러분 모두 피해 없이 이번 여름을 잘 지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남대문경찰서 교통과에서는 두바퀴(이륜차,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회현역과 신세계백화점 일대에서 이륜차 운전자 대상으로 헬멧착용의 중요성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제는 대부분의 이륜차 운전자께서 헬멧을 올바르게 착용을 하고 계시지만, 그래도 헬멧의 중요성을 한 번 더 강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자전거 운전자분들께도 헬멧 착용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었습니다. 특히 스로틀레버가 달린 전기 자전거 등을 운행하실 때는 필수로 헬멧을 착용해야 하니, 안전을 위해서 항상 헬멧을 착용해 주세요! 또한 지난..

(성동) 불법촬영범죄 예방을 위한 카메라 탐지 단속

안녕하세요. 성동경찰서입니다. 여름철, 여성 분들이라면 수영장, 워터파크 등 공공시설을 이용하다가 불법촬영 카메라가 설치돼 있을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성동경찰은 살곶이체육공원 내 실외수영장을 찾아 불법촬영 예방을 위한 탐지 및 단속을 실시하였습니다. 탈의실 내부를 불법촬영 카메라 탐지 장비를 이용해 꼼꼼하게 살펴본 후, 탈의실 앞에 불법촬영 시 처해질 수 있는 법적 제재 등을 알리는 경고문을 부착했습니다. 탈의실뿐만 아니라 화장실에도 장비를 통한 탐지 및 경고문 부착을 완료했습니다. 시민들이 좀 더 안심하고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꼼꼼하고 신중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더운 여름, 시민들이 걱정 없이 물놀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경찰이 발로 뛰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동) 이륜차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한 홍보활동

안녕하세요 성동경찰서입니다. 최근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륜차! 불법 주정차도 그만큼 많아 시민들의 통행, 영업 등에 방해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악의 경우 교통사고까지 유발할 수 있어, 경찰은 이륜차 불법주정차를 심각한 사안으로 보고,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동구 관내에서 도로 폭은 좁지만 통행량이 많아 사고 위험이 상존하는 금호초등학교 등 지역들을 돌면서 이륜차 불법주정차 시 받을 수 있는 제재 등을 알려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홍보 전단을 배부하였습니다. 이날 홍보는 성동구청과 합동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륜차 불법 주정차를 근절하기 위해 내일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초) 외사계와 외국인 치안봉사단과 합동순찰실시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서초경찰서입니다. 서초경찰서 외사계와 생활질서계가 합동하여 외국인 치안봉사단 분들과 함께 강남역 주변에서 합동순찰을 실시하였습니다. 최근 우면동 외국인 3명이 마약복용 후 난동을 부렸던 사건 등 외국인 관련범죄가 이슈화되어 즉각적으로 외국인치안봉사단과 함께 강남역 인근 유흥시설 밀집지역에서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약근절 캠페인 진행하며 시민들에게 마약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마약근절 그립톡을 제작·배부하여 시민들에게 마약근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였습니다. 또한, 기초질서 위반행위(노상방뇨, 담배꽁초 투기 등) 근절 캠페인도 동시에 진행하여 흡연자 분들과 시민분들께 직접적으로 캠페인설명드리며 서초구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답니다. 앞으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시민분들의 안전과 편안한 ..

(서초서) 여성안심귀갓길 현장 점검!!

안녕하세요. 서초경찰서입니다. 서초경찰서 생활안전과에서는 여성안심귀갓길을 항상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관내 여성안심귀갓길의 범죄예방진단을 실시하여 맞춤형 CPTED(환경개선을 통한 범죄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CPTED란 쉽게 말하면 도시환경을 안전하게 설계하여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으로 서초서는 여성안심귀갓길의 조도개선과 범죄예방문구 랩핑을 통해 맞춤형 CPTED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생활안전과 CPO담당 경찰관이 직접 여성안심귀갓길을 확인하며 환경개선점을 찾아서 해결하고 랩핑사업을 추진하여 환경개선을 통한 범죄예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범죄 없는 서초구를 위해 노력하는 서초경찰서가 되겠습니다.

(강북) 범죄예방 시설물 점검 실시

안녕하세요 강북경찰서입니다! 강북경찰서 생활안전과에서 관내 범죄예방 시설물을 점검했습니다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의 활성화로 요즘은 골목길마다 비상벨이나 cctv, 방범용 조명 등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물들이 적재적소에서 제 역할을 잘하고 있는지 점검에 나선 것인데요 관내 여성안심귀갓길 및 주택가 등을 점검하고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지자체에 통보해 조치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범죄 취약지의 물리적·환경적 요인을 분석하고 대상지별 맞춤형 범죄예방 시설물을 설치하기 위해 현장 답사를 통해 주민 요구사항도 들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일상에서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장소에 방범시설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두바퀴차 교통사고 예방활동

요즘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 이륜차, 자전거, PM(개인형 이동장치)* 등 이른바 ‘두바퀴차’ 이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두바퀴차 교통사고 건수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요. * PM(Personal Mobility) : 전동킥보드, 전동휠 등의 개인형 이동장치 서울경찰청 조사에 따르면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석 달간 발생한 교통사고와 부상자가 직전 3개월에 비해 각각 30.2%, 35.9% 증가했습니다. 이 가운데 이륜차를 제외한 자전거와 PM(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사고 부상자는 같은 기간 대비 154%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경찰청은 6월 26일부터 8월 27일까지 두 달 동안 두바퀴차의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 중입니다. 특히 교통 사망사고의 주원인인 역주행, 신호위반, 음주·무면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