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2023/02 65

(동대문) 빨간불엔 일단멈춤 후 우회전!!

안녕하세요 동대문경찰서입니다. 개정 도로교통법시행규칙이 시행된지 한 달이 지났습니다! (기존) 차마는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아니하고 우회전 할 수 있다. (개정) 차마는 우회전하려는 경우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한 후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않고 우회전할 수 있다. 바뀐 규정이 아직 익숙지 않으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동대문경찰서 교통과에서는 홍보물 부착 및 현장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앞으로도 안전한 동대문구 만들기, 동대문경찰서가 함께 하겠습니다!! 모두 안전운전하세요^^

(성동) 겨울철 운전자를 위협하는 복병, 블랙 아이스

안녕하세요 성동경찰서입니다. 겨울철마다 뉴스에 등장하는 단골손님이 있습니다. 바로 블랙 아이스입니다. 블랙 아이스는 육안으로 식별하기 쉽지 않아, 교통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은 많이들 아실 겁니다. 그런데 블랙 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가 증가 추세에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한국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서리나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 건수는 2021년 급증 추세를 보였습니다. 2018년도 1358건이던 사고 건수는 2019년 478건, 2020년 527건으로 줄었지만 2021년 1204건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폭설과 한파가 많은 해일수록,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안전거리 확보, 급제동 자제 등 기본 수칙만 지켜도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 가능..

(성동)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과태료, 최대 얼마까지일까요?

안녕하세요. 성동경찰서입니다. 주차장을 이용하다 보면, 파란색 바탕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일반 차량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하면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는 사실이죠. 그런데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관련 교통법규 위반에도 몇 가지 유형이 있고, 유형별로 과태료도 다릅니다. 오늘은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관련 교통법규 위반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일반차량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한 경우에는 과태료는 10만 원이 부과됩니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은 '장애인 전용 주차표지를 부착한 채, 장애인이 운전하거나 탑승하여 있는 차량'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차량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불법주차를 하면 과태료 10만 원이 부과될..

(양천) 올바른 교차로 우회전 방법 홍보 활동

2023년 1월 22일부터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었습니다. 교차로 상 우회전할 때 전방 차량 신호가 빨간 불이면 차량은 반드시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합니다. 이에 양천경찰서는 2월 28일 화요일 10:00 양천구 목동역~오목교역 도로에서 올바른 교차로 우회전 방법에 대해 홍보 활동을 하였습니다. 개정된 도로교통법 교차로 우회전 방법에 대하여 주민들에게 교통경찰관이 직접, 운전자들을 대면하고 홍보하여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 활동을 위해 힘썼습니다. 도로에서 우회전하는 운전자들에게 다가가 개정된 교차로 우회전 방법을 설명하고, 홍보물을 배포하며 올바른 교차로 우회전 방법을 대대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양천 경찰은 안전한 우회전을 위해 다음 세 가지를 기억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하나, ..

(수서)행복한 졸업식을 위한 강압적 뒤풀이 예방 활동

안녕하세요, 수서경찰서 입니다. 이별의 아쉬움과 새로운 만남의 설렘이 공존하는 2월 서울수서경찰서는 졸업기간 강압적 뒤풀이 예방을 위한 SPO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다가가 그들의 일상과 고민을 나누며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또한 밀가루, 계란, 케이크 등 강압적 뒤풀이에 사용될만한 물품들을 꼼꼼하게 살피며 행복한 졸업식이 되도록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수서경찰이 청소년범죄예방에 앞장서겠습니다!

(종로) 그룹홈 청소년 대상 디지털범죄예방 교육 실시!

안녕하세요. 종로경찰서입니다! 종로경찰서는 서울시 아동공동생활가정 지원센터와 협업하여 서울 소재 그룹홈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범죄 예방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교육부에 따르면, 아동·청소년 대상 디지털 성범죄 발생건수는 2019년 64건에서 2020년 103건으로 61.9% 급증했고, 2017년부터 최근 5년간 불법도박으로 검거된 청소년도 381명으로, 도박을 접하는 평균 연령 또한 2017년 18.2세에서 2021년 17.6세로 낮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도박 자금 마련을 위해 강도와 사기행각까지 벌이는 등 사이버도박 관련 범죄는 2차 범죄로 까지 이어질 수 있어 이에 대한 예방교육이 시급했는데요. 이에 청소년들에게 취약한 사이버 성착취, 도박, 전자상거래 사기 등 범죄피해 ..

(수서) 구석구석 꼼꼼하게, 탄력순찰 실시

안녕하세요, 수서경찰서 입니다. 독자 여러분들은 탄력순찰제를 알고 계신가요? 탄력순찰제란 지역주민이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를 직접 신청하면 경찰이 이를 참고하여 순찰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수서경찰은 지역주민들의 신청을 기반으로 지역안전순찰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평소 신고가 많은 지역과 범죄우려가 있는 지역을 꼼꼼하게 순찰하였습니다. 재건축 등 공사로 인해 지역주민들의 시선이 닿지 않는 골목 구석구석까지 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면밀하게 관찰하며 범죄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지역주민들이 걱정없이 일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든든한 '안전 울타리' 수서경찰이 되겠습니다!

(동작) 효심 가득한 교통안전 홍보실시!!

안녕하세요 동작경찰서입니다~!!! 저희 동작경찰서에서는 관내 경로당에 방문하여 효심 가득한 교통안전 홍보를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 변경된 우회전 통행 방법, 안전한 보행방법, 대중교통 이용방법, 안전한 운전방법 등을 사회 취약계층인 어르신들께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전한 보행방법 ①횡단보도 앞에서 녹색보행신호 대기 시 도로에서 한 발짝 뒤쪽으로 물러서있기 ②녹색신호가 들어오면 좌우를 살피면서 차량이 확실히 정지했는지 확인할 것. 등 안전한 운전방법 ①(우회전)교차로에 횡단보도가 있을 시 일시정지 하여 보행자 확인 할 것 ②보행자 통행이 우선이므로 속도를 천천히 할 것. 등 대중교통 이용방법 ①버스가 완전히 멈추면 자리에서 일어날 것 ②버스 하차 시 자전거나 오토바이, 전동킥보드가 오는지 잘 살..

(동작) 유학생 대상 맞춤형 범죄예방 교육 진행~!

안녕하세요 동작경찰입니다 동작경찰서에서는 지난 2월 중순경 관내 대학교(중앙대, 숭실대)의 유학생 대상으로 맞춤형 범죄예방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가ㆍ피해자가 되기 쉬운 외국 유학생 대상 범죄 사례들을 소개하여 범죄예방은 물론 대처까지 가능토록 교육하였습니다. 동작경찰은 유학생들이 안정적인 국내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강동) 해외여행에 필요한 '국제운전면허증' 알려드립니다!

1949년 제네바에서 체결된 「도로교통에 관한 협약」, 1968년 비엔나에서 체결된 「도로교통에 관한 협약」, 우리나라와 외국 간에 국제운전면허를 상호 인정하는 협약, 협정 또는 약정에 따라 외국의 권한 있는 기관에서 발급한 운전면허증을 '국제운전면허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국제면허증은 우리나라에 입국한 날부터 1년 동안만 효력을 가지고 있고, 국제면허증에 기재되어 있는 자동차의 종류만을 운전할 수 있습니다. 한편, 2022년 10월 새롭게 정의한 '상호인정외국면허증'은 우리나라와 외국 간 상대방 국가에서 발급한 운전면허증으로 국내 운전을 허용하기로 상호 인정하는 협약 등을 체결한 경우, 별도의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없이 외국에서 취득한 ‘외국 면허증’으로도 국내에서 1년 동안 운전할 수 있습니다. 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