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신종사기 중고나라론!! 조심합시다!!

송파홍보 2015. 8. 31. 17:17

신종 사기 <중고나라론>!!!

돈 따서 돌려주면 그만..?!

 

 

중고나라론, 택배론, 정수기론, 피아노론.....
론(Loan)이라니..무슨 대출관련 말인거 같은데...

무슨 패러디 CF 카피같기도 하고...;;;;

어떤 의미로 쓰이는 말일까요?

 

 

 

 

 

비정규직 회사원 A씨는 몇 년간 인터넷 도박에 빠져 2천만원 가량의 빚을 지고 있으면서도 수익은 월 150만원 내외의 궁핍한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요~

 

A씨는 자신의 취미생활을 위해 자주 활동하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눈이 번쩍 뜨이는 글을 발견하였습니다. <대출갤러리>라는 게시판에는 궁핍한 사람들이 ‘돈 좀 주라’는 해당 게시판 특유의 말투로 기상천외한 글을 올리고 있었는데요~

 

그 글들은 구제해 달라는 말로 사람들에게 어필을 하는 제목과 글들로 채워져있었는데요.

 

 

 

글을 올리면 댓글을 달거나 요구조건(각종 인증샷)을 올려 돈을 받는 등의 일이 일어나고, 돈을 주면 변기 물에 머리도 박을 수 있다는 취지로 풍토 게재된 언론보도 (중앙, 이투데이, 주간동아 등) 가 있을 만큼 사회문제가 되었습니다.

 

 

그 중, A씨가 주목한 글은 <중고나라론>이라는 수법이었습니다.

 

중고나라론(loan)이란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신조어로 네이버 ‘중고나라’ 등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판매할 물건도 없으면서 팔겠다고 사기를 치고는 이 돈으로 인터넷 도박을 하는 것으로 돈을 따면 피해자들에게 돌려주고, 못 따면 잠적하는 범죄수법을 말합니다.

 

이 사이트 대출갤러리에는 대출에 대한 논의보다 ‘OO론’이라는 말을 만들어 돈을 얻을 수 있는 수법에 대한 내용들이 게재되었는데요~ 

중고나라론을 비롯하여 택배론, 대포통장론, 정수기론, 무소유론, 아빠차론, 납골당론 등의 기상천외한 방법들로 돈을 구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중고나라론으로 돈을 벌었다는 무용담을 본 A씨는 중고나라에 3월 15일 컴퓨터 본체를 30만원에 판다는 글을 올려 이에 속은 피해자에게 돈을 받아 인터넷 도박을 하였으나, 돈을 모두 잃었습니다.

 

 

 

약이 오른 A씨는 같은 수법으로 20여회 가량의 사기글을 더 올렸고, 피해자 5명에게 170여만원을 받아 챙겼습니다. 그 때마다 도박사이트에 배팅을 하였고, 돈을 딸 때는 돌려주고, 그 무용담을 자랑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A씨는 반복된 도박 속에서 돈을 모두 잃었고, 그간 쌓인 도박 빚을 갚기 위해 또 대출을 받아 빚은 더욱 늘어나고 말았습니다.

 


송파경찰서 경제범죄수사과는 최근 젊은이들이 취업도 어려워지고, 사회구성원으로 건전하게 자립하는 것을 거의 포기하는 냉조적인 사회 풍토 속에서 ‘중고나라론’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기며, 사기-도박-과시-구걸 등의 행태로 확산되는 것을 우려하여 지난 5월부터 기획수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신조어가 생겨난 사이트의 대출갤러리 게시판에서 ‘중고나라론으로 돈을 벌었다’라고 하는 과시글 100개를 표본삼아 진행한 기획수사로 A씨를 비롯한 범인들을 검거하였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송파경찰서에서는 신조어가 만들어지고 범죄행위가 과시되고 있는 사이트 내 해당게시판을 폐쇄 조치하고자 관계기관에 요청하였습니다!!!!

 

 

청년들이 취업이 어려워지고 성공이 좌절되다보니 사회적으로 낙심이 일상화되고, 범죄행위를 인식하지 못하고 과시-구걸 등 사이버상에서 범죄가 이루어지는 사회문제에 경종을 울리는 수사가 아니었나 생각이 됩니다.

송파경찰서 경제범죄수사과는 한발 앞선 수사로 시민들을 위해 달립니다!!

앞으로의 활약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