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서울경찰이야기/서울경찰 치안활동

결혼이주여성들과 함께하는 외국인 운전면허 교실

서울경찰 2013. 12. 11. 15:35

결혼이주여성들과 함께하는 외국인 운전면허 교실 

 

 

 “다문화가정·체류외국인이 꿈을 이룰 수 있는 나라”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다른 피부색을 가지고 서툰 한국말을 사용하는, 이제는 어색하지 않을 정도의 많은 다문화 가족과 외국인 근로자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들은 여전히 문화적·인종적 갈등, 가정불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여전히 사회적 약자로 불립니다.

 

경찰은 이러한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외국인 운전면허 교실입니다.

 

서울경찰청 31개 경찰서 중 동대문경찰서를 포함하여 7개 서에서 운영 중인데요, 외국인을 위한 운전면허학원과 교재가 없어서 힘들어하는 결혼이주여성들을 위해 동대문경찰서 외사계에서는 결혼이주여성 26명을 대상으로 외국인 운전면허 교실을 운영하였습니다.

 

 

 

 

한분, 두분 씩 필승의 합격 강의를 듣기위해 입장하고 계시는데요~

동대문경찰서 5층 라인 제일의 꽃중년 외사계장님께서 반갑게 맞이해주고 계시네요~!!

 

동대문경찰서 외국인 운전면허 교실은 동대문구 다문화지원센터와 긴밀한 협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먼저 날짜와 장소, 시간을 정해 다문화지원센터에 알려주면 다문화지원센터에서 결혼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홈페이지 공고 및 방문지도사 선생님들을 통해서 널리 널리~홍보해 주십니다.

이렇게 모집된 결혼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운전면허 교실이 시작되는데요~아쉽게도 학과시험까지만~!!

 

 

 

외국인 대상 운전면허 시험은 내국인과 똑같은 절차로 치뤄지고 있습니다.

다만 학과시험 문제지가 11개 언어로 번역되어 나오기는 하는데요.

다들 아시겠지만 혼자서 독학으로 운전면허시험 합격하기 힘들잖아요~!! 학원을 다녀도 떨어지기 일쑤인데 우리 결혼이주여성들은 어떻겠어요...더하면 더했지 결코 쉽지 않은 일 일텐데요.

경찰서에서 운전면허 전문 강사님을 모시고 운영하는 운전면허교실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한결같이 감사의 마음을 전하셨어요~!!잇힝~^^!!

 

 

 

모두들 열심히 학과시험 공부를 하고 계시는데요 학구열에 불타오르는 모습 보이시나요??저는 보입니다만~^^ㅎㅎ;;

이렇게 총 4회의 학과시험 통과를 위한 운전면허교실 종료 후 그 즉시도봉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학과시험을 보게됩니다~!!

 

 

 

강사 선생님의 집중 지도와 결혼이주여성들의 노력이 함께 어우러져 수많은 학과시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는 운전면허교실 전통의 강호! 레전드 오브 레전드 동대문경찰서 외사계에서는 우리 결혼이주여성들의 운전면허 학과시험 100 % 합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운전면허교실과 더불어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교통안전수칙 및 사고관련 강의를 포함한 범죄예방교실은 덤으로 드려여~!! 원 플러스 투!!

 

 

 

 

낯선 환경과 힘든 의사소통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열심히 각자의 삶속에서 땀흘리고 있는 우리 결혼이주여성들이 지금 꾸고 있는 그들의 꿈이 이루어지는 순간까지 우리 동대문 경찰서 외사계는 오늘도 뛰고 내일도 또 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