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피싱, 이렇게 예방하세요

2020. 11. 13. 13:14

 

 

 

 

 

 

 

 

 

 

 

 

 

메신저 피싱,

이렇게 예방하세요!

 

사례 1

- 엄마 나 급하게 송급할거 있는데 대신 보내주면 안될까?

- 얼마나 필요한데?

- 50만원. 급한 일 끝나고 바로 보낼께

- 알았어...

 

사례 2

- 바빠?

- 왜?

- 나 편의점에서 기프트카드 먼저 사주면 안되? 결제해야 하는데 폰이 고장났어

- 얼마짜리 사야되는데?

 

지인의 갑작스러운 연락.

급한 상황이라며 돈을 요구하는데요.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꼈을 땐 이미 금전적 피해가 발생한 이후일 것입니다.

 

메신저 피싱(Messenger Phishing)

 

개인 정보 유출이나 인터넷 주소록 탈취를 통해 얻은 정보로

타인의 메신저 프로필 등을 도용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 범죄.

 

주로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하며 스마트폰의 액정 · 충전기 파손, 공인 인증서 오류 등의 사유를 들며

PC로 메시지를 보낸다며 접근하며,

 

긴급한 송금이나 대출금 상환 등 다급한 상황을 연출하는 것이 주된 특징.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언택트) 활동이 강조되며

대표적인 비대면형 범죄인 메신저 피싱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년 대비 2020년 상반기 발생 건수는 약 2.44배 증가했으며,

동기간의 피해금액도 71억에서 233억으로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현금 송금보다는 문화상품권,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프트카드 등

각종 유가증권의 결제를 요구하는 수법이 늘어나고 있어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메신저 피싱, 생활 속 안전수칙을 지키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01 가족 · 지인이 온라인 소액결제나 송금을 요청하면, 직접 전화를 걸어 사실여부를 확인하세요!

02 지인의 연락처를 저장한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세요!

03 메신저에 2단계 인증 등 보안설정을 하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04 신원이 불확실한 사람에게 신분증 사진 등 개인정보를 절대 전송하지 마세요!

 

"개인정보와 신용정보는 자녀와도 교환하면 안됩니다."

 

메신저 피싱이 의심된다면 지체없이 신고하세요.

 

지급정지 · 피해신고 112 (경찰청)

피해상담 · 환급 1332 (금융감독원)

 

 

 

 

 

 

 

 

 


10-16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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