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 블로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SNS에서 조심해야할 행동은?

송파홍보 2018. 6. 11. 17:59

 

SNS에서 조심해야할 행동은?

현명하게 활동해요~!!

 

 


일상 생활을 공유하고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수단이 되는 SNS(소설네트워크서비스).

각 사회영역으로 접근성을 높여 과거보다 자유롭고 활발한 의사결정의 장을 만들어냈습니다.  보고 싶은 오래된 친구, 헤어진 여인, 또한 가족들과도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죠.

 

많은 사람들과의 소통으로 삶의 큰 영역까지 차지한 SNS.
하지만 그 소통의 수단인 SNS사진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는 도구가 될 수도 있다는 것도 알고 계시죠?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성이 쉬운 오픈되는 공간인 만큼 조심해야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1. 투표용지

 


: 오는 6월 13일 전국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슈에 올랐던 투표용지. 몇몇의 공인들이 선거 인증 했다는 증명을 하기위해 투표용지를 찍어서 소통공간에 올린 게 화제가 되어 많은 분들이 알고 있고 금기시 되고 있죠. 선거 당일 날 자신이 투표한 투표용지, 그리고 누구를 찍었는지 알 수 있는 용지를 촬영해 sns에 올리는 것은 불법입니다!!
* 공직선거법 제 166조의 2(투표지 등의 촬영행위 금지)에 따르면 누구든지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적발될 경우 2년 이하 징역이나 400만 원 이하 벌금을 내야 합니다. 또 투표용지를 집으로 가져가는 등 외부로 유출하는 행위, 투표용지를 찢는 행위 등도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됩니다.

 

2. 공연티켓 & 비행기티켓

 


: 공연티켓을 오픈할 경우, 특히 주변을 맴돌고 있는 자들에게 더욱 범죄욕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집을 비울 것이라는 추측을 만들고, 공연 티켓에 쓰인 당신의 이름과 결제 정보가 범죄에 이용당할 수 있는 위험을 지니고 있습니다.
: 비행기 탑승권의 경우는 티켓에 박힌 바코드에 생각한 것보다 훨씬 많은 개인정보가 담겨져 있습니다. 이름, 출발지와 목적지, 가입한 마일리지프로그램의 정보들까지 담겨있어 도용의 위험성과 심지어 여행계획을 바꿔버릴 수도 있습니다.  항공권 사진을 되도록이면 가리고 찢어버릴 수 있도록 합니다.


3. 자녀 사진

 


: 사랑스러운 자녀들의 사진을 올리고 자랑하고 싶은 부모들은 SNS에 습관적으로 글을 올려 공유합니다. 자녀의 귀여운 모습, 훌륭한 성적표 등의 육아 경험을 올리는데 불특정 다수에게 자녀의 사진을 노출하는 행위가 얼마나 위험한지 모르는채 말입니다. 자녀의 사진이 온라인에 떠도는 것은 훗날 자녀에게 사회적으로 심리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교복이나 가방 등으로 통학하고 있는 학교나 살고 있는 지역을 알게 될 위험성이 커져 유괴 등의 범죄에 안성맞춤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자녀의 특징적인 신체노출이 많은 사진은 최대한 올리지 말아야합니다. 자녀의 사진은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들에게만 보여줘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4. 위험한 행동
: 지난 위험한 행동을 하면서 이를 사진에 찍고, 이를 SNS에 올려 팔로워를 끌어 모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난 6월 8일 암벽등반가이자 유튜버인 알랭 로베르씨가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를 변변한 등반장비 없이 무단등반하다가 체포당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경찰은 업무방해죄로 긴급체포하였는데요, 이 사람이 등반을 결심한 이유는 다른 것으로 밝혔지만, 결국은 SNS를 통해 유명해지는 것을 원했던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못하는 것을 나는 할 수 있다 라는 것 등 여러 가지를 사진 속에서 자랑하고 싶은 마음에 위험한 행동을 하고 SNS에서 영웅행세를 하는데요, 절대 하지 말아야할 행동입니다!!

 

 

이런저런 볼거리, 또는 마음의 안정을 찾기위해 스트레스 등으로 올리는 SNS 사진들....

훈훈한 의미로 올린 소통공간의 사진들이 타인에 의해 악용이 되는 사건이 발생하기 일쑤인 현대사회에서

 

 

올리기전, 조심조심~ 미리 알고 범죄예방해요~~^^

안전하고 건전하고 활발한 SNS활동, 모두 함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