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중고 사기 이제 그만! 수사관님 고마워요~

송파홍보 2015. 7. 21. 15:42

 

 

고마워요~ 수사관님

모바일 메신저 채팅방을 통해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준

경제범죄수사과 나승철 경위

 

 

지난 7월 14일 송파경찰서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홈페이지에 송파경찰서 경제범죄수사과 나승철 경위를 칭찬하는 글이 대여섯 개 올라왔습니다. 중고물품 사기를 당하신 분들에게 친절히 상담해주고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한 나승철 경위에 대해 감사하다는 글이었는데요~

 

 

도대체 어떤 사연이었을까요??


피해자들은  인터넷 중고OO 사이트에서 아기 엄마 인양 가장하여 유아용품을 판매한다는 허위 글을 게재한 20대 남성에게 사기를 당한 사람들로 그 인원이 무려 48명에 다다릅니다. 대부분이 직거래가 어려운 아기엄마들이라 더 안타까운데요~~ 

 

 

 

 

이 피의자 20대 남성은 유아용품 구매자 선호 물품, 가격 정보 등을 분석하여 아기 엄마들을 타깃으로 잘 팔릴만한 유아용품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선 인터넷 중고OO 사이트에서 본인이 아기 엄마인양 가장한 채 <베이비에요> 같은 아이디를 사용하여 피해자들에게 돈을 편취한 후 다른 물건을 배송하는 수법으로 피해자 48명으로부터 사기행위를 벌였습니다.

 

피의자는 그 사기방법 또한 치밀했는데요.

 

중고거래의 특성상 택배 송장번호를 확인한 후에야 입금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다른 물건을 보낸 송장번호, 혹은 다른 피해자들에게 보낸 송장번호를 재사용하는 수법을 사용하여 피해자들을 안심시켰습니다. 심지어, 판매물품에 대한 피해자의 항의가 있을 경우, 다른 물품구매자에게 피해자의 계좌번호가 본인계좌라고 속이고, 금액을 송금받기까지 하는 등 지능적인 범행을 계속 이어갔습니다.


같은 피의자에게 사기를 당하는 피해자들이 늘어나면서 사이트를 통해 피해자들은 모바인메신저 채팅 창으로 모임방을 만들어 이야기를 주고받았고, 정보를 모으려 노력했지만 "잡을 수 있겠어?" 라는 마음으로 걱정과 근심에 쌓여있었다고 합니다.

 

 

 

이 중고사기사건을 담당하게 된 송파경찰서 경제범죄수사과 나승철 경위는 피해자 채팅방에 들어가 직접 이야기를 듣고, 조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최대한 친절하게 설명하였습니다.

 

 

 

피해자들은 그동안 궁금했었던 사건에 대한 것을 질문하였고, 바쁜 일정 속에서도 틈틈이 채팅방에서 꼼꼼하게 답변을 해주어 피해자들의 답답한 속을 풀어주었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되는 사건이 어떤 상황으로 흘러가는지 피해자들이 알 수 있는 한에서 알기 쉽게 설명을 해주어 피해자들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다고 하네요!

 

 

 


피의자를 체포한 이후에도 나 경위는 피해자 모임 채팅방을 떠나지 않고, 그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주었는데요~ 새벽 늦게까지 야근하면서도 채팅 방에서 중간중간 챙기고, 배상명령신청 하는 법도 알려주고, 앞으로의 절차에 대해 세심하게 챙겨주는 모습이 좋았다고 합니다.

 

 

 

 


송파경찰서 경제범죄수사과 나승철 경위가 알려주는

중고 인터넷 물품거래 시 피해예방 꿀팁!!!!

 

1) 물품 대금을 선입금하도록 유도하거나 시중가보다 현저하게 싸게 파는 판매자에 대해 일단 경계심을 가진다.
2) 판매자에 대해 의구심이 들 경우 구매대금을 송금하기 이전,

‘더치트(www.thecheat.co.kr)’, ‘넷두루미(www.net-durumi.go.kr)’, 경찰청 ‘사이버캅 어플’ 을 사용하여 판매자가 사용한 전화번호, 계좌번호가 범행에 사용되었는지 여부를 확인.
3) 되도록 인터넷 거래가 아닌 대면 거래를 지향하되, 부득이하게 비대면 거래를 진행할 경우, 구매자가 확인시켜주는 송장 등을 신뢰하지 말고, 물품 배송시까지 구매대금을 보관해주는 ‘에스크로(Escrow)’ 등 안전결제서비스를 활용.
4) 피해를 당했을 경우 해당은행에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송금영수증 등 증거와 함께 경찰서에 신고할 것.

 

 


 

중고 인터넷 거래 사기를 당해 걱정과 좌절에 빠져있는 피해자들에게 경찰관으로서 친절하게 답답한 속을 달래준 경제과 나승철 경위.

진정한 당신이 우리의 영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