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장기화의 여파로 본격적인 언택트 시대가 열렸습니다.
택배로 물건을 구매하고 영업점 방문 없이 어플을 통해 은행업무를 처리하는 등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각별히 주의해야할 인터넷 사기 예방수칙을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 판매자 정보 확인 및 '사이버캅' 앱 확인
택배 거래시 판매자 정보(거래 이력, 본인 명의 계좌 여부, 타 피해자 존재 여부 등)를 확인하고
'사이버캅' 앱을 통해 판매자 전화, 계좌번호가 사기 피해 신고 이력이 있는지 확인하기
→ 물품 확인 및 휴일 거래 지양
상대방이 실제 물품을 소지하고 있는지 확인(특정 조건에 맞게 사진 촬영, 전송 요청)
ex) '00월 00일 00님에게 판매할 물품'이라고 기재한 쪽지와 함께 물건 사진 찍어 보내기
휴일 직전이나 휴일에는 사기 여부 파악에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거래를 지양하기
→ 결제사이트 확인 및 안전결제서비스 이용
판매자가 가짜 안전결제사이트 링크를 보내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사이트 URL을 확인해야하며
소액의 수수료를 부담하더라도 가급적 안전결제* 서비스 이용하기
* 안전결제 : 구매자가 대금을 보내면 보관하고 있다가 물품을 수령하였다고 하면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서비스
만나서 직접 거래하는 대면 거래도 인터넷 사기 예방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 거래가 기피되고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고 있어 위 안전수칙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 사기 신고는?
1.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셔서 신고해주세요.
2.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 후, 신고해주세요.
인터넷 사기로부터 모든 국민이 안전해지는 그날까지, 서울경찰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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