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그루밍'에 대해 알고 대응해요~~!!

송파홍보 2018. 4. 30. 16:50

 

아동청소년 성폭력 예방!

'그루밍' 에 대해 알고 대응하자

 

 

사회 각계에서 성범죄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나며 그 심각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잠재되어 있었던 성문제들이 하나둘씩 밝혀지며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아동청소년 성범죄 문제는 활발하게 수면위로 드러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바로 '그루밍 성범죄'가 성범죄 유형 중 가장 많이 일어나는 형태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루밍(Grooming)이란 말을 아시나요?

 

 

 

 

그루밍(Grooming)이란 원래 동물의 털을 손질하거나 몸단장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루밍 성범죄란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호감을 얻거나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뜻합니다.

 

길들이기식 성범죄로 실제로 성폭력 상담사례 10건 가운데 4건을 차지할 만큼 심각한 문제입니다.

특히 위험한 것은 저연령일수록 피해자가 되기 쉽다는 겁니다.

 

며칠 전 한 교회 목사가 신도들에게 성범죄로 고소를 당했는데요,

피해자들은 경찰 조사에서 어릴 때부터 종교적 세뇌를 당해왔다고 진술했습니다.

 

그러면서 목사를 신이라고 믿었고,

이 사람이 성관계를 포함해서 어떤 요구를 하더라도 거부할 수 없었다고 말합니다.

 

상식적으로 보자면 선뜻 이해할 수 없지만,

피해자들은 가해자들에게 완전히 정신적으로 예속되어 있기 때문에 저항하기 힘듭니다.

 

 

 

 

실제 지난해 여중생을 수차례 성폭행한 혐의를 받은 40대 연예기획사 대표가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큰 논란을 일기도 했습니다.

 

당시 기획사 대표 측은 피해 여중생이 보낸 편지 메시지를 증거로 제출했는데요.

증거에서 '사랑한다'는 표현과 애정을 표현하는 이모티콘 등이 발견되자 재판부는 이를 동의에 의한 성관계로 보아 무죄를 선고한 것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사건을 전형적인 그루밍 범죄에 해당된다며

아동, 청소년 성폭력 피해에 대한 재판부의 이해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기도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아동성폭력에서 흔히 일어나는 그루밍...

한 상담기관에 따르면 그루밍은 크게 여섯 단계에 걸쳐 이뤄집니다.

 

 

 

 

1. 피해자 고르기 : 아동, 청소년, 아르바이트생 등 피해자의 취약점을 파악함.

 

2. 피해자의 신뢰 얻기 : 피해자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보를 수집하면서 신뢰를 얻는 단계. 아동에게 먹을 것을 주거나, 회사에서 인사권을 가진 사람이 내가 도와줄게 하며 신뢰를 쌓는 단계.

 

3. 욕구 충족시켜주기 : 욕구를 조금씩 들어주는 단계. 선물을 주거나 놀이공원에 가는 등 특별한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 가해자를 향한 무한한 신뢰를 가지게 된다.

4. 고립시키기 : 보호자와 떨어지는 상황을 만들어 주위로부터 고립시키는 단계. 고립시킨 후 의존성을 극대화하게 만듬.

 

5. 관계를 성적으로 만들기 : 경계선이 모호한 성적 접촉을 시도하기 시작. 성적 접촉이 이루어지고, 비밀이 생기면서 사회적으로 완전히 고립되어 버리는 단계

 

6. 통제 유지하기 : '주변에 알리겠다' 등 협박 회유로 성적인 관계를 유지해 나감.

 

 

이 그루밍 성범죄의 특성 중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바로 가해자가 아동에게 범죄를 저지르기 전 길들이기 과정이 있다는 점 입니다.

이 길들이기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을 잘 알고 깨어있어야 아동성폭력을 예방하는데 한걸음 다가설 수 있습니다.

 

길들이기 과정은 겉으로는 평범해보이지만 가해자가 의도적으로 아동과 친밀해지기 위해 접근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주로 아동과 자주 마주치기, 아동 돌보기, 아동이 좋아하는 물건 주기 등 아동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데요.

 

피해자는 이 과정 때문에 자신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가해자의 길들이기 과정을 깨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심과 소통"입니다.

 

 

 

 

가해자가 아동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아동이 의사소통을 통해 무슨 일이 발생하면 이야기하고,

가해자에게 저항하고 대처하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어른이 아동에게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서 가해자가 아동의 옆에 다가올 수 없도록 안전한 울타리를 만드는 것이 어떨까요?^^

 

 

그루밍 성범죄는 피해자의 잘못이 아닌, 치밀하게 계획된 가해자에 의한 범죄행위입니다.

그루밍 성범죄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고 성범죄 피해자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