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명예경찰소년단 추계 견학 현장으로~~!!

송파홍보 2015. 10. 8. 13:55

 

 


명예경찰소년단 추계 견학^^
이쁜 아이들의 웃음을 지켜드립니다.

 

 

 

초등학교 다닐 때 보이 스카우트, 걸 스카우트을 하셨던 분들 계시죠?
소년, 소녀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단체입니다.
어린 시절 이런 활동들이 소중한 추억이 되고, 자신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서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이 되었죠~

 

 


지금 우리 학생들에게도 그런 활동을 할 수 있는 단체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경찰서에서는 <명예경찰소년단>을 운영하고 있어요.^^

 

 

 


명예경찰소년단은 무엇일까요?!


학생 스스로 학교 폭력과 같은 각종 범죄 및 여러 사고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봉사활동과 교통질서 등 기초질서 의식을 더불어 키우기 위해 ‘또래지킴이’가 되어 학교 폭력을 없애는데 기여하는 단체입니다.

 

어린이들의 준법정신을 높이고, 학생들 스스로 학교폭력 예방을 하기 위해 경찰서에서 모범적이고 의욕적인 학생들을 추천받아 선발하여 운영하고 있어요.

송파경찰서는 관내 37개 초등학교 중, 16개교 210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명예경찰소년들은 학교전담경찰관 등과 함께 학교폭력예방과 같은 기본적인 선도활동 뿐만 아니라 교내 순찰선도, 또래상담, 등하굣길 캠페인, 보호시설 봉사활동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합니다.

 

 

 

지난 10월2일 금요일 초록색 소년단 단복을 입은 학생들이 송파경찰서 로비에 모여있습니다.

 

 

 


평소 또래지킴이로 교통정리에서 각종 교내순찰, 비행예방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명예경찰소년단들에게 자긍심과 사명감을 고취하고자 이번에 신규가입한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찰박물관과 전쟁기념관 견학을 가게 되었다죠.

 

기념사진은 필수로 찍어야겠죠? 초록색 소년단을 입은 모습이 늠름해 보입니다.

사실은 매우 개구쟁이들...ㅋ

 

 

 

이제 전쟁기념관으로 출발합니다.


용산에 위치한 전쟁기념관은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의 각종 호국전쟁 자료와 위국 헌신한 분들의 공훈 등이 다양한 전시자료로 전시외어 있습니다. 특히 6·25전쟁의 발발 원인과 전쟁 경과 및 휴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쉽고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험시설 등이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알려주는데 최적의 장소죠!!

 

 

 

 

야외에는 6·25전쟁 당시의 장비를 비롯, 세계 각국의 대형무기와 6·25전쟁 상징 조형물, 광개토대왕릉비, 형제의 상, 평화의 시계탑 등이 전시되어 있어 아이들이 무척 신기해하면서 재밌게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우리나라 역사에서 빠질 수 없는 대외항쟁사 등 역사와 전쟁에 관한 지식을 교육하여 전쟁의 교훈을 알려주는 것이 그 목적인데요. 우리 명예경찰소년단 학생들, 마음깊이 새겼으면 좋겠네요.

 

 

 

 

점심을 맛있게 먹은 후 이번엔 종로구에 위치한 경찰박물관 으로 GoGo~!

 

이번에 개관 10주년을 맞는 경찰박물관은 어린이들에게 경찰에 대한 꿈을 키워가는 교육의 장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장소였는데요. 특히 경찰이 꿈으로 간직하고 있는 명예경찰소년단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이 되었어요.

 

우리 송파 학교전담경찰관들에게 이것저것 물어보고 체험하느라 바쁜 학생들...^^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나 경찰복을 입어보고 사진찍는 포토존들도 많이 있어 아이들이 오기에 정말 좋은 장소였습니다.

 

 

 

설명을 자세히 들으며 똘망똘망한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 아이들, 정말 귀엽죠?!

 

과거 경찰의 발자취 및 활약상을 마음에 되새겨 경찰의 바람직한 모습을 잘 되새겨주길..^^

 

 

이번 견학을 통해서 우리 아이들 많은것을 배우고 느꼈을까요?

또래지킴이로서 앞장서서 선도적 역할을 해나가는 우리 명예경찰소년단 학생들....

국가와 가족의 소중함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고, 모범적인 소년경찰이 되기를 다짐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이 어린이들의 앞날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