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시민경찰학교, 여러분이 경찰입니다

송파홍보 2015. 7. 16. 13:57

 


  송파경찰서 시민경찰학교

여러분이 경찰입니다!

 


누구나 어릴 적에 멋진 경찰관이 되고 싶다고 꿈꾸지 않으신가요?

 

 


성인이 된 지금은 그 꿈을 이룰 기회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시민경찰학교>가 있습니다!

 

시민경찰학교?! 생소하시죠??
똑똑! 지역 주민들에게 경찰 업무를 이해의 폭을 넓히고 현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민·경 협력치안 활성화를 위해 시민경찰학교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성행하고 있는 보이스피싱이나 강·절도, 성범죄 등 범죄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으로 자체 방범의식을 제고하고, 지역주민들과의 활발한 교류로 주민 협조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시민경찰학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어렵고 무겁게만 느껴지는 경찰 업무... 시민들에게 이해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직접 체험을 해보는 것이겠죠~~

 


15년 제8기를 맞이하는 송파경찰서 시민경찰학교...

 


 

지난 15년 7월 9일, 그 운명적인 입교식이 있었습니다.

송파경찰서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공지하고, 각 지구대·파출소 현장에서 홍보하는 등의 활동으로 모집하였는데요~

 

 

 

입교 신청?! 어렵지 않아요~~
시민이라면 누구나 교육대상이 될 수 있어요!
- 경찰관서 체험을 원하는 지역주민 (지역 거주 주민&관내 직장인 포함)
- 지역 내 신망과 자원봉사활동에 열의가 있는 시민
(※ 경찰 단속 대상 업소 운영자, 파렴치 전과자, 지역주민의 원성을 듣는 자 등은 제외)

 


7월 9일 송파경찰서 회의실에서 진행된 입교식에선 김해경 송파경찰서장과 각 과장 등과 시민경찰학교 입교 대상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김해경 송파경찰서장은 시민경찰학교에 입교하신 분들에게 지역주민들의 그 활동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므로, 그분들에게 경찰에 대한 든든한 후원자로서 활발한 활동을 바란다고 하였습니다. 2주간의 교육기간 후 지역 치안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고, 편안하고 행복한 송파를 위한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하였습니다.

 

 

 

 

입교식 행사를 치르고, 간단한 경찰서 소개를 마친 후 본격적인 교육에 들어갔습니다.

 

진지한 태도로 교육에 임하는 교육생 분들...
교육 내용으로는 경찰서 편제 및 각과 주요 업무 등 경찰 업무 전반, 법질서 확립 및 민경 협력 체제 구축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현장체험, 견학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날은 경찰서 곳곳을 견학하며,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하게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을 들으며 각 과에서 하는 일을 이해하고, 112상황실을 방문하여 그곳에서 긴박하게 돌아가는 현장을 체험해보았습니다. 교육생 분들의 진지하고 열성적인 모습에 경찰관들도 많이 감동받았다는 후문이.....^^

 

 

 

앞으로 2주간, 각 과에서 유능한 경찰관들에게 경찰업무와 범죄예방 등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교통안전교육, 사이버 범죄(보이스피싱, 스미싱 등)에 대한 예방법, 아동청소년, 여성범죄 예방책 등에 대해 배우고, 현장체험으로 지구대를 방문하고 CCTV관제센터 등을 견학할 예정입니다.

 

 

시민경찰학교에 입교한 분들은 수료 후에는 지역치안 현안에서 경찰과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지역 사회의 범죄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민경합동순찰, 캠페인 등에 참여하여 치안정책 활동을 하게 될 예정입니다.

 

 

 


평소 경찰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와 함께 남다른 봉사정신으로 참여하게 된 입교생들에게 짧은 기간이지만 경찰체험을 통해 지역주민과 경찰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시민경찰로부터 경찰이 치안 요구사항을 청취하고 배우는 시간이 되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