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 당신의 자전거는 안녕하신가요?

2015. 6. 15. 14:24

 

 

 

자전거 절도 예방
잠실지구대에서 앞장섭니다!
<대리점과의 업무협약으로 자전거 현장등록 실시>

 

 

 

 

 


당신의 자전거는 안녕하신가요?^^

 

자전거 인구 1000만 시대! 자전거를 타면서 취미생활을 즐기시는 분들이 주위에 많으시죠?
날씨가 따뜻해지는 요즘 같은 때엔 특히 즐기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자전거 절도도 날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지구대나 생활범죄수사팀으로 자전거 절도에 관한 사건이 접수되고 있는데요~ 송파경찰서 관내 절도사건 중에 23% 가량이 자전거&오토바이 절도이며, 주로 10대들이 갖고싶다 라는 철없는 충동적인 절도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절도 검거활동도 중요하겠지만 예방활동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송파경찰서 잠실지구대는 “자전거 절도발생 10%이상 감소” 목표를 설정하고 예방활동의 일환으로 <자전거 등록제> 의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여기서 알려드리는 꿀팁!!!


<자전거 등록제> 란 자전거의 기본 정보와 소유주의 정보를 함께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자전거 관리 프로그램에 입력하여 자전거 이력 및 상태(정상, 분실, 도난)를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자전거에는 각각 부여된 기본정보(차대번호, 모델명, 생산회사)가 있어서 이를 공공기관 자전거관리 프로그램에 입력하여 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거죠~

 

 

그 방법은 차대번호와 소유자 정보 등을 경찰청(각 지자체에서도 실시) 등에 등록하고 이를 인증하는 등록 스티커를 자전거에 부착하고 관리하면 됩니다.

(물론 등록을 할 때 각 기관에 먼저 전화를 해서 확인해보면 더 빠르겠죠~)

 

자전거 차대번호는 자전거에 따라 그 확인위치가 다르지만 자전거 프레임을 유심히 보면 나오는데요~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번호와 같아서 모든 자전거를 각각의 번호가 부여되요~ 그래서 같은 기종의 자전거라도 구분을 할 수가 있죠!

 

등록을 해놓으면 도난 방지 뿐만이 아니라 도난 당했을 때, ‘내 자전거를 찾아주세요’라는 지명수배를 내릴 수도 있고, 훔쳐간 사람이 되팔기를 시도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자전거 등록하는 일은 절도 예방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자전거 등록>이 절도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시간내서 경찰서(각 지자체에서도 실시)를 방문하여 등록한다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는 않겠지요~

 

하지만 구입할 때부터 아예 등록을 해놓는다면!! 그야말로 최고의 예방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잠실지구대는 관내 자전거 판매대리점 6곳을 방문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자전거 판매대리점은 자전거 매매시 잠실지구대에 연락하여 판매와 동시에 자전거 등록 스티커를 부착할 수 있도록 업무협약을 맺은건데요~

 

자전거를 구입할 때마다 자전거 판매대리점에서는 잠실지구대에 연락하여 자전거 등록 스티커를 부착할 수 있도록 홍보하여 주고, 잠실지구대에서는 판매와 동시에 스티커 부착으로 안심치안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자전거 판매대리점에서도 자전거 절도에 대해 고민을 해왔다며, 자전거 등록을 판매와 동시에 해놓는다면 큰 예방효과가 있을 거 같다며 홍보에 적극 도와주시기로 하였습니다.

 

 

혹시 자전거를 구매할 예정이시라면,  자전거를 구입했을 때 바로 <자전거 등록>을 하여 안전하고 즐겁게 자전거 타기를 시도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송파경찰서는 언제나 치안불안 해소를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도 기대해주세요!

 

 

 

 

 

 

 

 

 

 

 


12-07 05:34
서울경찰 SNS

서울경찰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은
seoulpolice@police.go.kr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