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희망을 이야기하는 시간여행!

송파홍보 2015. 6. 5. 16:24

 

 

희망을 이야기하는 시간여행
너희들은 충분히 사랑받을 자격 있어!

 

 

 

 


<학교 밖 청소년>들을 아시나요?

 

자의˙타의적으로 정규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을 말하는데요.. 보통 가정 불만이나 생계 등의 이유 혹은 비행에 흥미를 느껴 나쁜 짓을 일삼다가 교칙 위반 등으로 학업이 중단되는 일이 생깁니다.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다반사이지만, 마음을 잡지 못하고 가출이나 단순 노동직을 떠돌며 범죄 집단에 빠지는 유혹에 휩싸이기 쉽죠..


학교 밖 청소년들도 우리가 보호해야 할 우리들의 아이들인데요~~


이런 청소년들이 좌절하지 않고, 자신이 사랑받는 존재라는 ‘자존감’을 생성하기 위해 서울경찰이 나섰습니다!!!

 

<미래에 대한 희망을 심어주는 시간여행>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학교전담경찰관과의 1:1 시간여행으로 라포(Rapport)를 형성하고 이후 적성에 맞는 지원 프로그램 연계로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조력하고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송파경찰서에서도 여성청소년과 학교전담경찰관(SPO) 변필순 경사와 유종수 경사가 참석하였고, 각각 청소년을 추천하여 함께 여행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지난 5월 18일 서울역에서 출발한 열차는 곡성, 남원, 임실, 전주를 거쳐 서울에 도착하는 2박 3일의 여행을 하며 학교전담경찰관과 청소년들은 경청과 대화를 통해 치유와 회복의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변필순 경사와 유종수 경사는 각각 남녀 청소년과 함께 여행을 하면서 1:1 멘토링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믿음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변필순 경사와 함께 여행한 여학생은 올해 17살로 아직도 애뗀 모습이 귀여운 통통한 아가씨였습니다.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하고 미용 관련 고등학교에 입학하였으나, 적성에 맞지 않아 그만두고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하며 부모님 일을 도와주고 있는 학생이었지요~~
 
변 경사는 옆에서 지켜보니 아이가 급하고 욱한 성격으로 실수를 하기는 했지만(후배의 금품을 갈취한 사건으로 보호처분을 받은 전력), 많이 반성하고 있으며 그 마음 이면에는 정이 많고 따뜻한 마음씨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하네요~~

여학생이 학교에 가지 못하고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는 모습에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을 보고 안타까웠던 변필순 경사는 많은 긍정적인 자극을 주어 마음속에 에너지를 갖게 하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함께 웃고 이기는 기쁨을 느끼게도 하고, 앞으로의 희망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적극 나누고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들을 가졌습니다.

 

 

 

 

유종수 경사와 함께 여행한 남학생은 어머니와 둘이 살며 장기 투병 중인 어머니의 치료비와 생활비를 위해 13시간씩 배달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생계 때문에 학업을 중단하고 배달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있지만, 온순한 성격으로 검정고시에 합격하고 대학진학까지 꿈꾸는 건강한 남학생이었습니다.

곁에서 지켜보니 오히려 더 자극을 받고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절로 생겼다는 유종수 경사는 함께 여행하며 밝은 에너지를 잃지 않고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많은 대화를 나누며 정을 쌓아갔습니다.
큰 형처럼 따르는 학생의 모습에 유종수 경사는 앞으로도 그의 가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학생이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네요~~

 

 

비록 2박 3일간의 짧은 여행을 끝났지만 그 여운은 짙게 남아있습니다.
밝은 이들의 사진에서도 그렇듯, 앞으로 관심이 필요한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도 밝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겠죠~~

 

 

 

 

교육 혜택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경찰의 노력으로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그 첫걸음은 성공적이었습니다.

이후에도 대안학교, 검정고시, 기술습득, 심리상담 등의 지원프로그램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1:1 멘토링을 해나갈 예정이라고 하니,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큰 울타리가 될 것입니다.

 

송파경찰서의 학교전담경찰관(SPO)의 활약은 앞으로도

쭈~~욱 이어질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