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방배) 민간경비협력 스토킹범죄 대응 FTX

방배 홍보 2022. 9. 28. 09:51

안녕하세요.

방배경찰서입니다.

 

저희 방배경찰서에서는 지난 9.27(화) 15:00경

관내 아파트 단지에서 스토킹범죄 상황을 가정하여 민간경비와 협업, 각 기능별 합동 FTX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훈련은 스토킹, 데이트 폭력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여성 강력범죄 대응 훈련으로

현장 대응 부서인 형사과, 여성청소년과, 지역경찰과 112치안종합상황실 간 유기적인 상황 대처에 목표를 두었습니다.

 

훈련에 참여한 각 기능별 직원들은 사전 연습을 통해 다시 한번 실제상황과 같은 훈련이라 새기고

먼저 민간경비원이 경비초소에서 근무중 폭행을 당하는 피해자를 발견하여 112에 신고하는 상황을 시작으로 훈련이 시작되었습니다.

 

경비원과 대치중인 가해자는 지역경찰 순찰차가 도착하자 유동인구가 많은 반포한강공원 출입구 방향으로 도주를 시작하였습니다.

 

 

 

 

가해자는 흉기인 칼을 들고 저항하는 상황으로 지역경찰은 파출소장의 현장지휘와 함께

물리력 행사의 기준에 따른 단계별 대응인 전자충격기(테이저건) 격발을 통해 현행범 진압을 하였습니다.

 

 

 

 

지역경찰과 합동 검거를 한 형사과 강력팀에서는 미란다 원칙 고지 및 신체 수색을 하였으며

여성청소년과는 현장에서 피해자 보호 및 피해사실 확인 후 119에 지원 요청을 하는 것으로 훈련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번 훈련은 지역 방송 취재를 통해 보도될 예정이며,

드론 촬영 협조를 통해 홍보 영상을 자체 제작하여 서초구 관내 홍보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다양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배경찰서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