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마포) 우리 동네 안전지킴이, CSO를 소개합니다! <망원파출소>

마포홍보 2022. 7. 4. 13:53

안녕하세요!

마포 경찰입니다. :)

 

여러분, 혹시 CSO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CEO도 아니고, 학교를 담당하는 SPO? 생활안전 CPO?는 들어봤는데 CSO라고?

아직은 생소하고 조금 낮설수도 있는 이름인 CSO.

 

오늘은 CSO라고 불리우는 ‘지역안전전담경찰’(CSO·Community Safety Officer)의 활약상을 비춰보려 합니다. :)

 

 

 

 

CSO(지역안전전담경찰)은 각 지역의 지리와 치안 요소를 속속히 알고 있는 관내 지구대 경찰관들로 지정되고 있으며,

범죄 발생 전 사전 위험 요소들을 제거하고 환경 개선으로 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적 치안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 CSO경찰관들이 112신고가 없는 시간대에 직접 주민들과 마주하여 주민들이 느끼는 체감 불안 요소를 청취하고,

순찰하면서도 우범 요소들을 파악하여 경찰서 생활안전과의 CPO, 또는 지자체와 협업으로 범죄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이번에 마포경찰서 망원파출소의 CSO 경찰관들이 지역 안전을 위해 활약했던 이야기를 해드릴게요. :)

 

 

 

 

망원시장과 망원 한강공원을 관할하는 망원파출소에서는, 많은 다세대 빌라와 공원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어느 날, 망원파출소 CSO 경찰관들은 관내 순찰을 하며 범죄 예방 진단을 하던 중,

'공원이 너무 어두워서 그런지, 밤중에 다 수의 사람들이 밀집하여 술과 담배를 즐기고 새벽까지 소음을 유발해요!'라는

주민의 의견을 듣고, CSO 경찰관들은 망원동의 범죄 예방과 우범 환경 개선을 위해 관내의 공원들을 점검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점검을 한 결과,

CSO 경찰관들은 이런 사항들이 안전한 치안 환경 조성에 필요하다는 진단을 내렸는데요!

 

 

1. 한마음 어린이공원(월드컵로15길 53)
- 위 장소는 야간 화장실 구분이 어려워 구획 명확화 필요

2. 망원새싹어린이공원(월드컵로31길, 솔루체아파트 맞은편)
- 위 장소는 조도가 문제로 청소년 비행 등의 문제로 조도 개선 필요

3. 불상의 공원(방울내로11길, 동보프리미아아파트 주변)
- 위 장소는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으나 관리가 되고있지 않아 관리 필요

4. 그외 공원들도 공원에 조성된 나무들로 인해 CCTV를 가리고 있어 관리 필요

 

 

이렇게 망원동의 공원을 순찰하며 3군데의 공원의 취약점을 발굴한 CSO경찰관들은

구청 등과 점검 의견을 공유하며, 3곳의 공원과 추가적으로 다른 공원도 함께 조치했다고 합니다. :)

 

 

마을마당 공원(전) 마을마당 공원(전) 마을마당 공원(후) 마을마당 공원(후)
새싹어린이공원(전, 주간) 새싹어린이공원(전, 야간) 새싹어린이공원(후, 주간) 새싹어린이공원(후, 야간)
한마음 어린이공원(전) 한마음 어린이공원(전) 한마음 어린이공원(후) 한마음 어린이공원(후)

 

 

앞으로도 마포구의 모든 지구대, 파출소의 CSO 경찰관들이 적극적으로 주민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안전한 마포구를 만들겠습니다. :)

 

우리 동네 CSO 경찰관들을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