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온라인 중고거래 사기 예방이 중요해요!

송파홍보 2020. 12. 29. 11:33

 

 

 

온라인 중고거래 사기 예방이 중요해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비대면으로 개인 대 개인으로 온라인 중고거래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어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이 더욱 활성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각종 온라인 중고거래 사기 피해 또한 급증하고 있는데요,

지난 해 7월까지 신고된 인터넷 사기 접수가 같은 기간보다 40% 증가했다고 합니다.

 

중고거래 사기로 인한 피해는 제대로 된 보상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온라인 중고거래 피해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사례 1. 거래 의사 밝히고 안전거래 링크 확인하여 돈 입금했으나, 디자인만 비슷한 가짜 사이트.

 

사례 2. 거래 문의는 메신저로만 받고, 빠른 현금결제 유도하고 입금이 확인되면 홀연히 사라지는 판매자.

 

 

 

 

사례 3. 돈 입금하고 택배까지 받았으니 받은 게 내가 산 물건이 아닌 다른 물건.

 

 

 

 

이런 중고 거래 사기를 예방하려면 거래하기 전에 좀 더 신중해야 합니다!!!

 

 

[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실천하면 좋을까요? ]

 

◎ 웬만하면 택배로 물건을 보내기보다는 낮에 사람이 많은 곳에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만나 거래하는 직거래 방식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비대면 거래방식~~~^^

 

 

◎ 온라인 중고거래 전 판매자의 휴대폰 번호와 계좌번호를 조회하여 사기 피해 신고이력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 ‘사이버 수사국’ 사이버 사기의심 전화계좌 조회 (https://cyberbureau.police.go.kr/prevention/sub7.jsp?mid=020600) 또는 스마트폰 앱 ‘사이버 캅’의 ‘가짜안전거래 사이트 확인’을 통해 판매자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사기 피해 사례를 공유하는 사이트 더치트(www.thecheat.co.kr)에서도 판매자의 휴대폰 번호와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사기 피해 이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중고거래를 하다보면 메신저로만 연락하며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알려주지 않는다거나 직거래를 꺼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무조건 조심해야 합니다.

 

자신의 신원정보를 밝히지 않은 채 구매 진행을 위한 URL만 전달한다면 개인 정보가 유출되는 피싱사이트일 확률이 있으므로 온라인 중고거래를 중단하여 사기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 사기를 당했다면? ]

 

돈을 입금한 계좌 이체 내역서와 주고받은 메시지 등 증거자료를 준비해 경찰서로 즉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추후 다른 사기사건을 방지하기 위해 사기 내용을 더치트 사이트에 등록해주세요.

 

 

 

 

중고거래를 할 때에는 꼭 신중하고 안전하게 거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