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 블로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성동) 발견해도 멈추기 어려운 ‘블랙 아이스’란?

성동홍보 2019. 12. 14. 14:37

 

블랙 아이스(Black Ice)

겨울철 도로위의 복병인데요.

 

 

 

 

블랙 아이스는 겨울철 도로 위로 낮에 내린 눈이나 비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가며 다시 얼면서 얇은 빙판으로 변하는 도로 결빙 현상을 말합니다.

 

투명한 얼음이 검은 아스팔트 위를 코팅한 것처럼 보여 이같은 이름이 붙혀졌습니다.

 

 

 

 

블랙 아이스가 요즘 뉴스에 자주 나오는 이유는

단순 교통사고가 아닌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사고가 잘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블랙아이스는 도로 주행시 눈에 잘 띄지 않고 단순히 도로가 조금 젖은 것처럼 보이며

얼음층이 굉장히 얇고 투명해서 육안으로 직접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전자들이 주행 중에 발견하더라도 차량이 미끄러지고 브레이크를 밟아도 헛바퀴가 도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블랙아이스는 특히 눈비가 내리지 않더라도 터널 출입구, 다리 위나 호숫가 주변 도로, 또는 그늘이 진 커브 길과 같이

기온의 차이가 큰 곳에서 생기기 쉽고 특히 제설작업을 위해 도로 위에 뿌린 염화칼슘이 눈과 결합하게 되면서

도로 위에 남아있던 수분이 도로 표면을 더욱 미끄럽게 하기 때문에 그 현상이 잦아져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겨울철 운전할 때에는 평소보다 속도를 줄여서 운전하는 것이 좋으며,

운전 중에 블랙아이스를 발견하면 먼저 차량의 속도를 낮추고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제동거리를 줄이기 위하여 수시로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 상태를 확인하고,

브레이크를 갑자기 밟는 것보다는 여러번으로 나누어 밟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앞차와의 거리 유지와 안전운전으로 겨울철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