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서울경찰이야기/서울경찰 치안활동

사이버범죄 예방 정보 알리미 ' 넷두루미 '

서울경찰 2011. 5. 25. 15:59


넷두루미(Net-Durumi)란 무엇인가요?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네탄'에 접수된 민원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네트워크상에서 일어나는 각종 범죄에 대한 피해예방 정보를 '두루두루 제공하는 알리미 서비스' 입니다.

     경찰청 사이버 범죄 민원접수 시스템(e-CRM)에 접수된 사이버 범죄 유형별 건수 및 각종 범죄 정보를 실시간으로 네티즌에게 알려 사이버 범죄피해확산을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넷두루미 사이트 주소


넷두루미 사이트 첫 화면



넷두루미의 주요기능은 무엇인가요?

     경찰청 사이버 범죄 민원접수 시스템(e-CRM)에 접수된 사이버범죄 민원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전일, 전주, 전월 대비 신고 건의 증감에 따라 해킹 바이러스, 개인정보 도용, 게임 사기, 인터넷 사기 등 범죄종류별로 주의 경보를 발령합니다.

증감이 없으면 파란색 '보통' 경보등이,
   30% 이하로 발생할 때는 주황색 '주의' 경보등이,
   30% 이상 발생하면 빨간색 '심각' 경보등이 켜집니다.


     전자상거래 전 거래상대방이 이미 경찰에 신고된 사실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휴대전화, 계좌번호 들을 통해 검색기능을 구축하였습니다.



   
경찰에 동일한 계좌번호, 휴대전화로 다수 신고된 건을 자동으로 보여줌으로써 동일인에 의한 범죄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인터넷 사기 피해자 다수 발생 등 국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사실에 대해 수시로 '피해주의보'를 발령합니다



  각종 사이버 범죄 검거사례 등을 게재함으로써 사이버 범죄에 대한 네티즌들의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이버 범죄 관련 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포털, 쇼핑몰, 게임사 등 20개 업체와 협조, 메인화면에 배너를 게재하는 등 홍보하고 있습니다.
   

 
 또 사기 의심 계좌나 휴대전화번호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은 '위젯(특정 콘텐츠를 담은 작은 창)'을 제작해 각종 카페나 블로그 등에 자유롭게 올려놓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위젯다운로드 바로가기 : http://widgetbank.daum.net/widget/view/684
 




여러분들도 카페, 블로그에 넷두루미 위젯을  달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