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CPO 라고 들어보셨나요?

송파홍보 2018. 6. 28. 13:45

 

CPO라고 들어보셨나요?

(범죄예방진단경찰관)

 


CPO란 범죄예방진단경찰관입니다.

경찰이 단순히 순찰하고 사후에 검거하는 것에 더 나아가 미리 범죄 취약지를 분석 개선하여 범죄를 예방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관내 어떤 곳에서 왜 범죄가 많이 발생하는지를 분석하고 예방정책을 수립한 후 범죄예방활동을 진행합니다.


셉테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CPO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어 2016년 6월 1일부터 전국 경찰서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런 범죄예방진단경찰관의 활동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 바로 셉테드인데요.


우선 셉테드에대해 알아볼까요?
셉테드(Criminal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란 범죄예방환경설계의 약칭으로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건축설계기법을 지칭. 건축물 등 도시시설을 설계 단계부터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하는 기법 및 제도 등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면 가로등을 밝게하거나, CCTV를 설치하고 벽화를 도색하여 밝은 분위기 조성하는 등 환경을 개선하여 범죄를 예방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역 주민과 함께 순찰을 돌거나, 빈집이나 공사장 등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송파경찰서에서는 직접 주민에게 방문하여 범죄예방진단 후 범죄예방서한문을 보내드리는 알려드림레터를 시행중입니다. 또한 주민의 불편하거나 건의할 사항 등을 엽서로 받아 범죄예방경찰관이 현장에 나가 2차 범죄예방진단을 하거나 구청과 협의하여 필요한 시설 개선을 하는 참수리신고카드제도 등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범죄예방진단 서비스를 체험하신 주민들은 매우 만족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CPO의 활동에 참여하고 싶으시다구요?
그렇다면 스마트 국민제보 앱의 여성불안 범죄신고를 활용하여 불안지역을 신고해 주세요.
현재 대여성악성범죄 집중단속 기간입니다. 여러분의 작인 관심이 범죄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쉽게 참여하는 방법 : 스마트 국민제보 앱의 여성불안 범죄신고를 활용하여 불안지역을 신고해 주세요

 

CPO의 활동에 많은 관심 보여주세요~!! 안전 서울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