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 블로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은평) 데이트폭력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은평홍보 2018. 5. 23. 19:45

 

 

 

연인사이에서 일어나는 데이트 폭력,

연인 이라는 이유로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린적 없으신가요?

 

데이트 폭력에는 물리적 폭력은 물론 언어적, 정신적 억압을 주는 비물리적 폭력도 모두 데이트 폭력에 속합니다.

 

최근들어 데이트 폭력의 사태와 피해정도가 심각해짐에 따라 좀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한 해동안 데이트폭력사범이 10,303명을 기록했고,

전년도에 비해서 19%(1,936명) 증가하였으며,

그 유형면에서도 폭행상해 7,552건, 체포, 감금, 협박은 1,189건, 살인미수는 67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데이트 폭력의 대표적인 형태로는

이별을 전한 여자친구의 목을 조르거나, 말다툼 중 격분해 상대를 넘어트리고 발로 가격하는 경우와

상대방의 의사와 관계없이 추행하고 신체를 촬영하여 유포하는 형태가 최근 보고 되고 있으며,

 

헤어지면 죽이겠다라고 협박하거나, 헤어지는 조건으로 돈을 요구하기도 하고,

애완견을 학대하는 등의 형태도 보이고 있습니다.

 

데이트 폭력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 지 예측하기가 어려워 사전에 예방하기가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요,

가해자의 대표적인 특징을 파악하여 사전에 주의하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데이트 폭력의 가해자의 특징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10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1. 질투가 심하다. (과도한 질투심은 데이트 폭력의 전조증상일 수 있다)

 

2. 음주 후 폭력성이 두드러진다. (음주 후 폭력성은 데이트 폭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3. 나의 의견을 무시한다. (갈등의 원인을 피해자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4. 친구나 가족을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못 만나게 한다.

 

5. 내 옷차림이나 외모를 비난하고 간섭하려고 한다.

 

6. 계속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하고 즉각 답하지 않으면 위협감이 느껴진다.

 

7. 나의 온라인 계정 아이디나 비번을 요구하고 공유를 요구한다.

 

8. 자신의 요구를 거절하면 무조건 화를 낸다.

 

9. 나의 실수를 공개적으로 망신주고 수치심을 느끼게 한다.

 

10. 가해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했을 때 자살, 자해 하겠다고 위협한다. (가해자는 피해자와의 관계를 은밀하게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고 피해자의 인적 네트워크를 단절시키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데이트 폭력 대처방법

 

1. 자신의 의견을 단호하게 표현하되 폭력성이 수반되는 경우 경찰에 신고, 화해를 유도하거나 설득에 주저하지 말아야 합니다.

 

2. 폭력 사실을 반드시 주변에 알리고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3. 폭력이 발생한 시점을 기록하고 사진, 음성, 문자 대화 내용을 저장하고 병원 진료 기록을 남겨 둡니다.

 

4. 가해자와 만나야 할 시 단독 대면은 피해야 합니다.

 

 

데이트 폭력 발생시에는 주저하지 말고 신속하게 112로 신고 해야합니다.

 

은평경찰서에서는 데이트 폭력 피해자들을 위해 신변보호제도를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피해자전담경찰관을 지정하여 피해가 회복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언제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