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동작) 17년 추석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동작홍보 2017. 9. 15. 15:23

(동작) 17년 추석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온가족이 옹기종기 모여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가족과 주변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대명절 추석이 찾아왔습니다올해 추석연휴는 그 어느 때보다 길어 고향을 찾아뵙는 마음이 한결 더 가벼우실텐데요~

 이러한 즐거운 소식에 하나 더 기쁜 소식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오는 추석부터 명절 전날, 당일, 다음날 등 총 3일간(10.3~5) 전국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은 통행료를 면제받습니다. 지난 임시공휴일 때와 같이 교통사고 예방 등을 위해 평상시와 같이 통행권을 발권하거나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면 됩니다.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면제 대상  

10월 30시부터 10월 524시 사이에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은 그 대상입니다.

2일에 진입하여 30시 이후에 진출하거나, 524시 이전에 진입하여 6일에 진출하는 차량도 면제 혜택을 받게 되어 30시가 되기 전에 요금소 앞에서 기다리거나 524시가 되기 전에 요금소를 빠져나가기 위해 과속할 필요가 없어 사고위험도 줄어들고 교통량도 분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상 도로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와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16개 민자고속도로를 포함하는 전국의 모든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 인천공항, 천안논산, 대구부산, 서울외곽(북부), 부산울산, 서울춘천, 용인서울, 인천대교, 서수원평택, 평택시흥, 수원광명, 광주원주, 인천김포, 상주영천, 구리포천 고속도로, 부산신항제2배후도로

 

3경인, 서수원~의왕등 고속도로가 아닌 지자체가 관리하는 유료도로는 지자체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행

 

 이용 방법

운전자는 평상시처럼 통행권을 발권하거나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는 등 평상시처럼 이용하면 됩니다.

면제를 위해 별도로 할 일은 없으며, 진입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뽑고, 진출 요금소에 통행권을 제출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정상 사용 이유

 ㅇ 정확한 교통량 산출을 통해 면제 대수(감면 금액) 등을 파악하여 통행료 면제효과 분석 및 개선사항 도출 등에 활용

 

 

통행권 발권 이유

 ㅇ (안전확보) 통행권을 발권하지 않을 경우, 평상시와 달리 주행하는 차량과 평소처럼 정차하는 차량간 혼선으로 추돌사고 발생 가능

 ㅇ (면제여부) 524시 이후 진출차량에 대해 진입시간(5일 진입여부) 확인

 ㅇ (민자정산) 국고보전 해야하는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손실 정산

 

(하이패스 차량) 단말기에 카드를 삽입하고 전원을 켜둔 상태로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면 됩니다.

요금소 통과시 차량 내 단말기를 통해 통행료 0원이 정상처리되었습니다라는 안내멘트가 나오게 됩니다.

 

 

 

즐거운 추석! 안전한 교통문화와 함께 합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79661)

         한국도로공사 정식블로그 (http://blog.naver.com/exhappy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