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강서) 즐거운 명절을 노린 각종 사기를 주의하세요

강서홍보 2017. 9. 12. 17:38

(강서) 즐거운 명절을 노린 각종 사기를 주의하세요

 

9월도 어느덧 중순에 접어들고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추석 연휴는 무려 10일이라는 기간인 관계로 온 국민이 기대와 설렘으로 가득한데요~!

이를 기회로 한 각종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알고 있어야 피해를 입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명절 특수에 편승한 각종 사기들의 종류들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기차표(항공권), 선물 세트 등 물품거래 사기

 

개인간 물품거래 사기는 주로 중고거래 사이트(커뮤니티)에서 발생합니다.

 

 

 

 

 

특히 기차표 판매 사기는 고향에 내려가고 싶어도 표를 구하지 못해 가지 못하는 사람들의 절박한

심리를 악용하는 대단히 나쁜 범죄입니다.

 

중고 거래 사이트를 통해 기차표(항공권)을 구매하게 할 때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로 현금거래를 유도하거나 PC화면이나 티켓 사진만 보내며 입금을 받은 후 표를 보내주지 않고 잠적는 수법입니다.

심지어 이중매매까지 하여 구매자간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되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기분좋게 출발했는데 열차에 탑승하지 못하게 된다면.. 상상만으로도 서글프지 않을까요??

절대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

 

또한 선물세트 등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올라오는 글도 비슷한 수법으로 자칫 사기 피해를 입게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건을 받게 되더라도 정품이 아닌 가품이라는 피해 사례도 빈번히 접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물품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검증된 판매자를 통해 구매하시거나,

안전거래(에스크로) 또는 직거래를 이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정가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이라면 한 번 더 의심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스미싱(Smishing)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메시지에 첨부된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피해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소액결제를 하거나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범죄입니다.

 

특히 추석이면 택배 선물 배송이나 명절 인사 등을 빙자한 스미싱 범죄가 활개를 칩니다.

 

   

<스미싱 문자의 예시>

 

명절 인사’, ‘택배 주소 오류’, ‘선물 수령 확인 등의 출처가 불분명한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URL은 절대로 클릭하지 말고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행복하고 즐거워야 할 시간에 범죄로 인한 피해로 고통을 겪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서울경찰에서도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기 피해를 입으셨다면,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여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울경찰 가족 여러분,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