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도봉) 등산사고 주의!

도봉홍보 2015. 9. 8. 01:22

지난 주말 북한산국립공원 내 도봉산 석굴암 상단에서 “하산 중 대형 낙석에 부딪혀 허리가 다쳤다.” 는 신고가 접수되었습니다.

산악구조대 전득주 경위와 등 구조대원 4명은 즉시 현장으로 출동하였습니다.

산악구조대는 산에서 상주하며 지내다가 등산객들이 산행 중 조난, 부상을 입었을 경우 112신고 접수 후 현장으로 출동하여 구조 및 응급처치를 한 뒤 하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찰의 특수 구조대를 말합니다. 교대 근무하며 매일 산에서 거주하며, 구조 및 훈련을 해서 남들보다 빠르게 산을 타며 신고 위치로 갈 수 있습니다.

이날도 번개같이 현장에 도착하여 신고자의 상태를 확인해 보았는데, 이 분은 하산하던 중 대형낙석(약 2톤)에 부딪혀 허리를 다쳐 움직일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이처럼 크게 다친 경우는 들 것을 통해 헬리콥터 구조를 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헬기를 통해 병원으로 이송합니다.

 이 신고자도 척추보호대 및 경추보호대로 응급처치를 한 후 약 100m 이동하여 헬기에 인계하였습니다.

 

운동도 되고 자연도 즐길 수 있는 등산, 그러나 이와 같은 낙석사고를 비롯해 낙상사고, 미끄러짐 사고, 발목 접질림 등 위험성도 많이 있습니다. 항상 등산수칙을 지키고 사고가 없도록 조심하는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