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강북) 신종 사기 주의보! SNS서 ··· 명품 이미테이션

강북홍보 2015. 3. 20. 10:16

 

신종 사기 주의보! SNS서 ··· 명품 이미테이션

 

  명품 좋아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최근 인스타그램 등 해외 기반 SNS에서 명품 이미테이션 제품을 파는 것처럼 광고한 뒤 구매자들로부터 돈만 받아 챙기는 신종 사기 피해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에 사는 A 씨는 지난달 사진 공유 SNS인스타그램에서 모조품 중 최고급 이라 불리고 있는 미러급명품 가방을 홍콩에서 직접배송 판매한다는 광고를 보게 됐다고 합니다.

 

 A 씨는 이 광고를 올린 판매자 B 씨가 다른 구매자와의 대화 내용이라며 카카오톡 대화를 캡처해 보여주고, “해외에 있다”고 안심시키고 보이스톡으로 전화를 걸어오자 별 의심 없이 B 씨의 계좌로 30만원을 보냈습니다.

 

 

B씨는 “ 직배송으로 10일전도 걸리니 기다리세요. ”라며 A씨를 안심시켰습니다.

그러나 열흘이 지나도 물품은 도착하지 않았고,  사기임을 깨달은 A 씨는 B씨와 연락을 시도했으나 그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이미 사라진 뒤였습니다.(분노분노)


우리서는 (서울강북경찰서) 지난달 27일 이 같은 A 씨의 피해 신고를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

 우리서에서 조사 한 결과 B 씨가 범행에 이용한 계좌번호는 사기피해 정보공유사이트에 이미 사기 계좌로 등록돼 있었습니다.

 

 이처럼 중고품 온라인 장터 못지않게 최근 SNS를 통한 물품사기 피해가 늘고있습니다.

요즘은 특히 해외 기반 SNS의 경우 이용자 신원에 대한 협조도 받기 힘들어 검거가 쉽지 않다고 하니 더욱 주의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한..! 피해자들은 자신들이 처벌을 받을까 두려워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모조품이란 것을 알고 구매를 하더라도 현행법상 구매자는 처벌을 받지 않는다고 하니 적극적 신고를 해야겠지요?

 

 

온라인 거래를 하실 때! 사기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사이버캅'을 이용하세요!

 

 

 "사이버안전국  →  예방정보  →  ·프로그램"으로 접속!! 무료로 다운 받으세요!!

  

 

 외적으로만 명품이니 명품 이미테이션이니 찾기보다는 먼저 내적으로 명품이 되어 보는 노력을 하는 건 어떨까요?

 

 명품 이미테이션이 아닌 진짜 대한민국 경찰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