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남대문) 남대문경찰서의 청렴 활동을 소개합니다!

남대문홍보 2014. 5. 22. 15:49

남대문경찰서의 청렴 활동을 소개합니다!

희망 대한민국은 ‘신뢰’와 ‘청렴’에 그 길이 있다고 봅니다.

사회적 자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공직자들이 ‘청렴’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남대문경찰서는 ‘청렴 최고기관’을 향하여 여려가지 청렴 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하고 있어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째, 「청렴도 향상 T/F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렴도 향상 T/F팀」은 기능별 계장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매달 정기 및 수시회의를 통하여 기능별 청렴도 향상방안에 대하여 연구·논의하고 있습니다. 

 

<청렴도 향상 T/F팀 회의 장면> : 건강은 사람 살리고, 청렴은 사회 살린다

 


둘째, 매달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집체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경찰서장이 전 직원들에게 청렴도 향상을 위하여 노력해 줄 것과 관심을 둘 것을 강조하고, 또 반부패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도 독려하고 있습니다.

 

<청렴도 향상을 위한 집체교육 장면> : 끊을 것은 부패 고리, 이을 것은 양심 고리


셋째, 청렴 동아리 「푸른 소나무」를 결성하여 청렴 메신저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청렴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산상 워크숍’ 개최, 사랑의 봉사활동 시행, 현장근무자들을 찾아가 선물을 전달하고 격려하는 ‘찾아가 정 나누기 행사’ 등을 전개하여 청렴 활동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청렴 동아리 '푸른 소나무'의 산상워크숍 출발 모습> : 나 하나의 청렴결백 모이면 으뜸 한국


넷째, 지난 4월 22일에는 2014년 상반기 ‘인권진단 및 간담회’를  하여 기능별로 인권침해 요소가 있는지 점검하고, 미비한 부분을 발굴하여 개선하였습니다.

<인권진단 및 간담회> : 오늘 하루 청렴 실천, 내일부터 행복사회


다섯째,  청렴도 향상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3월 24일부터 3월 26일까지 '청렴도 향상 표어’ 선호도 설문조사 하여 “청렴은 우리가 지켜야 할 최고의 가치입니다”를 최고의 표어로 선정하였습니다.

<청렴도 향상 표어 선호도 조사> : 청렴으로 오염차단, 맑아지는 공정사회


여섯째, 「클린 타이머(Clean Timer)」를 설치하여 의무위반 발생일을 기점으로 매일 하루씩 더해 감으로써 의무위반 제로에 대한 전 직원의 목표의식을 고취하고 공감대 형성을 통한 동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클린 타이머 설치 장면> : 청렴한 당신이 청렴 세상을 약속합니다


일곱째, 모든 직원이 스마트폰에 청렴 어플을 설치하여 언제 어디서나 부패 신고 및 상담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청렴 어플 사진> : 하나부터 차근차근, 청렴 사회 되살리세


여덟 번째, 지난 2월에는 피의자 인권보호를 위하여 경찰서장과 모든 과장 및 계장들이 피의자 신분으로 유치장에 입감 하여 유치인 인권보호 대책을 점검하는 ‘유치장 일일체험’을 실시하였습니다.

<유치인의 인권함양을 위한 유치장 체험> : 깨끗하고 투명하면 국민 모두 행복 세상


아홉 번째, 매월 딱딱한 행사에서 벗어나 전 직원이 공감하고 치유할 수 있는 「의무위반 제로화 ‘촛불’ 퍼포먼스」로 자발적인 동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의무위반 제로화 '촛불' 퍼포먼스> : 함께해요 청렴실천, 같이해요 청정한국


이러한 강도 높은 청렴 활동으로 남대문경찰서는 최고 수준의 청렴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또 떳떳한 손이 남대문경찰서의 가장 큰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