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강북) 북한산 산악구조대을 아시나요??

강북홍보 2014. 3. 19. 18:32

여러분. 북한산 등산을 하던 중 사고가 났을 경우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곳이 어디신가요??

119? 북한산국립공원 안전요원?

한해 1000만명 이상 방문하는 등반객들의 안전을 위해 근무하고 있는 경찰관들이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아셨나요?

바로 강북경찰서 북한산 산악구조대입니다. 우리 함께 만나볼까요?^^

부상자를 구조하고 있는 김창곤 대장과 대원들의 모습

북한산 경찰산악구조대는 1983년 5월 창설되었습니다.

앞서 같은 해 한국대학연맹 소속 대학생 20명이 암벽을 등반하다 조난을 당해 7명이 사망한 사고가 경찰산악구조대의 창설 계기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경찰산악구조대는 산악구조대장(경찰관) 3명이 교대로 의경 5명과 함께 근무하고 있으며, 인수봉 아래 해발 550m 위치해 있어 인수봉, 만경대 등 사고 다발 지역에 가장 빨리 접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북한산 산악구조대 훈련 모습 

생명을 다투는 사고는 대부분 수직 암벽에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해발 150~200m 암벽에 매달린 사람을 구조하는 현장은 상상을 초월하는 전쟁터! 그러기 때문에 산악구조대장 이하 전 대원들이 부상자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목숨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14.3.16(일) 북한산 인수봉에서 바위가 떨어져 부상객을 구호하는 장면

북한산을 동네 뒷산이라 생각하고 치마나 구두 신고 오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건강과 행복을 위해 산에 오시는 만큼 모두 안전한 복장과 장비를 갖추시고 등산을 해 주시길 부탁드려요^^

북한산에 경찰산악구조대가 있다는 사실을 이제 잘 아셨죠?^^

북한산 산행을 하시다가 부상 등 위급한 일이 생기시면 112를 눌러주세요! 신속하게 경찰산악구조대가 출동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