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교폭력 예방법 알려드려요!!

송파홍보 2019. 4. 30. 17:26

 

 

 

 

 

 

즐거움과 설렘으로 시작하는 새학기가 지나고, 따뜻한 계절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어떤 학생들에게는 즐거운 하루하루가 되겠지만,

어떤 학생들에게는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으로 마음이 무거울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신고는 3월 개학 이후 신고가 급증하였다가

6월 이후 감소, 9월 들어 다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은 어떤걸 말하는 걸까요?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력,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행동 모두를 학교폭력으로 정의합니다.

 

또한 학교폭력의 유형은

언어폭력, 신체폭력, 사이버폭력, 금품갈취, 따돌림, 성폭력, 강요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언어폭력 : 명예훼손(여러사람 앞에서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하는 구체적인 말을 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 모욕 (여러사람 앞에서 모욕적인 용어를 지속적으로 말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 협박(신체 등에 해를 끼칠 듯한 언행과 문자메시지 등으로 겁을 주는 행위

 

- 신체폭력 : 감금, 상해·폭력, 약취(강제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

 

-사이버폭력 : 특정인에 대해 모욕적 언사나 욕설 등을 인터넷 게시판, 채팅, 카페 등에 올리는 행위로 특정인에 대한 저격글이 그 한 형태임. 성적 수치심을 주거나 위협하는 내용, 조롱하는 글 그림 동영상 등을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포하는 행위,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문자, 음향, 영상 등을 휴대폰 등 정보통신망을 통해 반복적으로 보내는 행위

 

- 금품갈취 : 돌려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옷,문구류 등을 빌린다며 되돌려주지 않는 행위, 일부러 물품을 망가뜨리는 행위, 돈을 걷어오라는 행위 등

 

- 따돌림 : 집단적으로 상대방을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피하는 행위, 싫어하는 말로 바보취급 등 놀리기, 빈정거림, 면박주기, 겁주는 행동, 골탕먹이기,비웃기,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지 못하도록 막기 등

 

- 성폭력 : 폭행·협박을 하여 성행위를 강제하거나 유사성행위 등의 행위, 상대방에게 폭행과 협박을 하면서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성적인 말과 행동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 강요 : 강제적 심부름(속칭 빵셔틀, 와이파이셔틀, 과제대행 등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 폭행 또는 협박으로 상대방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해야할 의무가 없는 일을 하게 하는 행위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  (학생들이 지켜야할 수칙)

 

1. 누구라도 학교폭력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합니다.

2. 내 말과 행동 때문에 상대방이 기분상했다고 하면 바로 사과합니다.

3. 친구 사이에서 재미와 장난을 위해서 하는 행동들에 대해서 신중하게 생각해보고 헤아려봅니다.

4. 무리한 요구를 받을 때에는 '미안하지만 나는 네가 말하는대로 할 수가 없다' 라는 식으로 단호하게 거절하도록 노력합니다.

5. 학교폭력 정보제공 및 신고를 할 수 있는 앱(117Chat App)을 설치해놓고, 자신 또는 친구가 학교폭력 상황에 처할 때 활동합니다.

 

학교폭력에는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피해학생이 대처해야할 것)

- 맞서싸우지 않습니다 : 폭력은 더 큰 싸움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일단 그 자리를 피합니다 : 재빨리 경찰서나 큰 가게 등 안전한 곳으로 피한 후 학부모에게 연락합니다.

- 다른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 폭력 위험에 혼자 고민하지 말고, 교사부모경찰이나 상담기관 등에 알려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 상황이 해결될 때까지 혼자 다니지 않고 함께 다닙니다.

- 신체적, 심리적 피해 증거를 확보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목격한 증언도 확보합니다.

 

(피해학생 부모님이 대처해야 할 것)

- 사안이 발생하면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자녀의 심리적 상태를 먼저 확인하고 공감합니다.

- 발생한 학교폭력의 문제 해결방법에 대하여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되 함께 방법을 논의하고 찾아나갑니다.

- 학교폭력 해결의 최우선의 목적은 자녀의 안전한 학교로의 복귀임을 잊지 않습니다.

 

 

잊지 말아야할 것은 학교폭력 위험에 노출됐을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117신고센터로 연락해주면 당신에게 다가가겠습니다. 

경찰이 곁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