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종로) 우리집 안전지킴이 IP카메라!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종로홍보 2018. 2. 14. 13:56

 

IP카메라(Internet Protocol camera)카메라, 어디까지 알고 계십니까?

 

 

 

IP 카메라의 'IP'는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IP 카메라는 유선이나 무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PC나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영상을 송출할 수 있는 카메라를 말합니다.

 

바로 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이자 세계적 트렌드로 발돋움 한 사물인터넷(IoT)기술의 힘을 제대로 느끼게 해주는 대표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침 출근 때마다 울면서 헤어지기 싫어하는 우리 아이, 출근 후 혼자 있을 반려견, 반려묘,

고향에 혼자 계시는 거동이 불편하신 어머니 등 집을 비울 때 마다 업무가 손에 잡히지 않는 불안함을 한 번에 해결해 준 고마운 존재이죠!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기기가 범죄의 도구로 악용되고 있습니다.

IP 카메라는 대부분 사용하는 무선 공유기를 통해 IP 주소를 할당받아 인터넷에 연결되고,

사용자는 저 IP 주소로 PC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 외에도 IP 주소만 알면 누구나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해킹 사건에서는 이미 유출된 IP 카메라 주소를 인터넷에서 수집하여 접속한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무차별 대입하는 수법이 사용되었는데,

관리자 계정인 'admin', 비밀번호 '1234' 등으로 출고된 제품을 사용자가 이 초기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쓴다는 점을 노린 것입니다.

 

이처럼, 편하면서 고맙기도 하지만 사생활 노출의 위험도 동시에 존재하는 IP카메라!

해킹의 피해를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부터 IP카메라 이용 안전수칙을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가장 쉬우면서도 중요한 패스워드(Password) 변경입니다!

제품구입 후 곧바로 관리자계정과 패스워드(Password)를 변경하시는게 좋습니다!

대문자, 소문자, 특수문자, 숫자를 적절히 조합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본인과 관련되거나 본인임을 알 수 있는, 단어 또는 번호는 안되는 거 아시죠?

 

 

 

 

둘째, 내장된 펌웨어의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내장된 펌웨어의 취약점이 발견되면 해킹에 고스란히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펌웨어 버전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펌웨어는 주로 제품을 제조한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업데이트 된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셋째, 아이디나 비밀번호 외에 IP나 MAC 주소 필터링을 이용해 외부 사용자의 접근을 차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IP필터링의 경우, 설정 메뉴에서 '네트워크' 탭을 선택 한 뒤 'IP필터링'을 선택합니다.

'필터링 형식'을 누른 뒤 '거부' 버튼을 클릭하면 필터링에 등록된 IP접근을 제한하고, '허가'를 선택하면 등록된 IP접근만 허용하는 방식입니다.

MAC필터링의 경우에는 해당 제품의 보안설정 부분에서 [고급 설정-무선랜 관리-MAC주소인증]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검색된 MAC주소를 추가한 후, 등록된 MAC주소만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IP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끄거나 접착식 메모지 등으로 렌즈를 가려놓는 방법 해킹의 피해를 막는 방법입니다.

소개해드린 IP카메라 사용안전수칙을 잘 지켜 우리 집, 우리 가족을 보호하는 '방범카메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IP'카메라가 '몰래'카메라가 되지 않도록! 사용안전수칙을 생활화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