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강남) “전 남친이 너무 무섭습니다. 도와주세요!”

강남홍보 2017. 8. 4. 12:12

 

 “전 남친이 너무 무섭습니다. 도와주세요!”

지난 4월 어느 날 여성청소년 수사팀 사무실로 한 여성이 불안한 눈으로 찾아왔습니다.

그 여성의 첫 마디 “무엇부터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울며, 그간 일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전 남자친구에게 폭행과 성폭행, 감금을 당하였는데 “나는 건달이며, 칼잡이로서 사람을 고통스럽게 죽일 줄 알고, 신고하면 너와의 성관계 동영상을 전 세계에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피의자에게 너무 실망하고 무서워서 경찰서에 왔다고 하였습니다.

 

 

“안심하세요, 저희가 돕겠습니다!”


사건을 접수한 여성청소년 수사팀 전원은 긴급회의를 개최하였고 피의자 검거와 더불어 피해자를 도울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우선 즉시 국선변호인 선임, 신뢰관계인을 동석하여 피해자를 조사하였습니다.

그리고 재범 방지 및 피해자 보호를 위하여 우선 스마트워치를 지급, 주거지 파출소와 핫라인 구축하고 한국피해자지원협회(KOVA)와 공조 긴급생계비 및 심리상담을 하였습니다.

 

 

 “행방이 묘연한 피의자, 주도면밀한 피의자.”


피해자의 진술이 있을 뿐 피의자의 행방이 묘연하여 여성청소년 수사팀은 추가적 단서 수집 활동 중 며칠 후 “친구의 전 남자친구가 친구를 감금하고 있는 것 같다”는 한 여성의 112신고를 접수합니다.

 

하지만 사건 현장에 있는 피의자는 피해자의 친구까지 함께 감금, 협박하여 112신고를 오인신고처럼 무마시키려 출동한 파출소에 전화, 파출소 앞까지 방문하다가 자신이 불리하게 되는 것을 느끼고 도망을 가고 그때야 피해자들은 자신의 피해 받은 사실을 경찰에게 눈물로써 호소하였습니다.

 

 

 “그놈이다, 오늘 꼭 잡아야 한다!”


“그놈이다”라고 감지한 여성청소년 수사계장은 현장진출, 검거팀 및 전담수사팀을 구성하여 집중 검거 작전에 들어갔습니다. 
우선 피해자는 경찰병원 해바라기 센터에 치료와 상담을 연계하고 피의자 검거를 위하여 역할 분담하여 검거에 집중하였습니다.

여성청소년 수사계장 등 3개 조로 나누어 현장 잠복하며 피의자의 과거 전과와 칼로 사람을 위협한다는 점에서 수사팀 모두 긴장감을 놓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통신위치 추적 중 지인의 주점 방향으로 움직임을 감지, 3개 조는 신속 집결하여 주점 근방에서 배회하는 피의자를 노상에서 사건 발생 16시간 만에 검거·구속하였습니다.

 

 

“치유 된 지만 알았지만, 너무 아파요” 

 

피해자는 사건 후 범죄 트라우마 속에서 피의자가 머리를 잡고 때린 기억에 길던 머리까지 짧게 자르고 누구를 만나지도 못하며 사회생활이 불가능하였습니다.

 

이후 건강악화로 생계를 유지 할 수 없던 점을 누구에게도 호소하지 못하던 중,

여성청소년계 경찰관의 추가 모니터링으로 피해 여성으로부터 “치유 된지만 알았어요, 너무 아파요”라며 울면서 호소하는 여성을 확인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재검토, 피해자전담경찰관과 협업하여 추가 심리 상담 (재진단)을 진행하고, 본청의 건강검진권, E-마트 범죄피해자 긴급지원비를 추가 지원하는 등 피해자 보호 지원에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경찰 덕분에 견뎠어요” 


피해자는 사건 발생 후 두 달에 걸친 시간이 “지옥 같았지만 한 경찰의 도움 덕분에 견딜 수 있었다”며 연신 고마움을 표시하며 기자에게 “꼭 찾아서 고맙다고 전해주라”며 연락을 취해, 이러한 내용이 언론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여성청소년계 직원은 언론과의 통화에서 “모든 피해자에게 같은 지원을 하고 있고, 당연히 할 일을 한 것인데 피해자의 고마움 표시에 다시금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