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우리 동네 치안불안 해소! <자전거 순찰대>

송파홍보 2015. 4. 15. 13:51

 

 

우리 동네 치안 불안 해소!
문정지구대 자전거 순찰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찰에서도 주민 밀착형 순찰을 위해 자전거를 이용하여 순찰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송파경찰서 문정지구대 자전거 순찰대를 소개합니다!!

 

지난 8일 송파경찰서 문정지구대 앞 마당에 푸른 조끼의 자전거 부대가 모였습니다.

무슨 일일까요??

 

신고처리 위주의 순찰근무에서 주민과의 접촉 기회를 늘리고, 주민의 안부를 묻는 등,  일상적인 대화를 통한 일명 "문안순찰" 활동 강화를 위해 자전거 순찰대를 조직 활동을 시작하는 날입니다.

 

 

 


문정지구대 근무자 뿐만 아니라 자율방범대와 생활안전협의회 등 협력단체와 희망하는 지역주민들이 모여 순찰팀을 꾸렸는데요, 순찰에 앞서 경찰은 주민들에게 다가가는 치안 활동내용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자전거 순찰지역과 코스, 안전교육 등의 교양을 받은 후 범죄 취약지나 공원, 주민 밀집지역, 골목길 등을 순찰할 예정입니다.

 

자전거 순찰대라고 적힌 푸른 조끼가 그들을 말해주는데요. 열심히 설명을 듣고 출동!!

 

 

 

먼저 주민들이 모여 쉬고 있는 공원에 나와 순찰을 시작합니다.
찬찬히 둘러보며 친근하게 주민들에게 다가가 이야기를 나누며 관내 치안에 관한 주민들의 생각을 들으려 노력합니다.


"경찰복"이라는,, 어쩌면 무거워 보이는 제복이 아닌, 친근하게 자전거 순찰대 조끼를 입고 다가가 관내 안전과 치안에 대해 알리고 홍보하니 주민들의 호응도가 더욱 높습니다.

 

자전거를 타러 온 어린이들에게도 자전거 분실에 대비한 방법을 알려주고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도우는 일도 우리의 일이죠! 자전거, 오토바이 절도가 급증하고 있는 요즘, 이렇게 미리 예방법을 직접 알려주니 더 큰 효과가 있을 거 같습니다.

 

 

자전거 순찰대는 이렇게 주민의 안전을 확인하는 순찰을 일상적인 대화를 통한 문안 순찰 강화하는 일환으로 시작된 건데요, 주민과의 접촉기회를 늘리고 관내의 치안 취약지역을 수시로 순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됩니다.

 

이 날 자전거 순찰대의 활동을 보며 다들 만족스러운 모습입니다. 주민들은 다가가는 자전거 순찰대를 반갑게 맞으며 이야기를 듣고, 함께 관내 치안에 대해 토론하면서 우리 동네 치안불안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다음은 주민밀집지역과 범죄 취약지를 돌아보았습니다.

 

 

 


주민밀집지역에서 치안상황이 어떤지 둘러보고 치안홍보 전단지를 주민들에게 넣어주어 활동 내용을 알려주었습니다.

 


참!! 무엇보다 중요한건 안전 운행을 하며 순찰하는 것일텐데요~
걱정마세요. ^^ 안전 운행 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천천히 운행하며 수시로 내려서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체크하기 때문이지요!

 

민·경 합동 자전거 순찰대는 올해 11월말까지 조를 편성하여 계속 운영해나갈 예정입니다.

 

주민에게 다가가는 치안활동
우리 동네 구석구석 빠지는 곳 없이 살핀다!
민·경 자전거 순찰대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