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서울경찰이야기/현장영웅 소개

단언컨대, 내가 최고의 이색 경찰입니다!

서울경찰 2013. 9. 30. 15:25

단언컨대, 내가 최고의 이색 경찰입니다!

- 이색 경찰로 뽑힌 서울경찰 만나보기 -



  공상과학 애니메이션 월-E를 기억하십니까? 지구 종말로 텅 빈 땅에 홀로 남아 수백 년이란 시간을 외롭게 일만하는 로봇의 이야기입니다.



  만약에, 아무도 없는 땅에 도로를 놓고, 건물을 세우고, 사람들이 살게끔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데 몇 명의 사람이 필요할까요? 로봇 월-E라면 혼자서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수많은 사람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런데 로봇 월-E 보다 월등한 능력을 가진 한 사람의 경찰관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중랑경찰서에 근무하는 한종철 경위입니다.

  단언컨대, 한 경위는 이 모든 일을 혼자서 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사람입니다.^^



  지난 8월 14일 경찰청 게시판에 이색 경찰을 뽑는 재미있는 문구가 떴습니다.
  "잠깐만요 이색 경찰부터 뽑고 가실게요!"
  전국의 많은 경찰관들이 자신의 특기 혹은 이색 경력을 경찰 내부게시판에 게시했고, 경찰청은 지난 9월 17일 19명의 이색 경찰관을 발표했는데, 그중 서울경찰청에 근무하는 이색 경찰관을 만나러 갑니다.



  첫 번째 이색 경찰은 앞서 말한 경찰 최고의 다자격증 왕 한종철 경위입니다.
  한 경위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을 100개가 넘습니다.
  정말 맨땅에 도시를 세울 만큼 완벽한 사람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한 경위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을 종류별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로에서 움직이는 각종 중장비와 자동차에 관한 자격증입니다.
  굴삭기(포크레인)운전면허, 불도저운전면허, 로더운전 기능사, 트레일러운전면허,
  롤러운전기능사, 레카운전면허, 지게차 운전면허
  자동차 (1종 대형, 1종 보통), 오토바이 면허(2종 소형, 원동기면허),
  택시운전자격증, 화물차운송종사 자격증, 버스운전자격증, 자동차기능강사 자격증

  바다나 강에서 배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해기사(소형선박조정사)면허증, 동력수상레저 조정면허증, 요트면허증

  통신관련 자격증으로는
  무선종사자격증, 특수무선기사(레이더), 아마추어무선기사, 무선설비기능사,
  전파전자통신기능사, 전파전자통신기능사, 제한무선통신사, 육상무선통신사



  부동산 관련 자격증으로는
  부동산 경매분석사, 부동산 공매 · 경매사, 건물종합관리사, 빌딩경영관리사

  소방관련 자격증
  방재안전관리사, 위험물운송자, 방화관리자1 · 2급,

  컴퓨터관련 자격증
  정보통신상식 중급, 워드프로세서 고급, 프리젠테이션 고급, 스프레드시트 중급,
  컴퓨터활용능력3급,

  그 밖에 학생들을 위한 자격증으로
  한자실력 1급, 방과후학교 지도사, 방과후 학교강사 한자2급
  동양고전교육사, 아동한자지도사, 미디어 중독상담사
  미디어중독 예방교육사, ITQ한글, 학교폭력예방교육사2 · 3급, 학교폭력상담사2 · 3급, 주산자격증

  건강과 미용관련 자격증으로는
  미용사, 이용사, 웃음치료상담사, 레크리에이션지도자, 건강태극권2급
  노인운동지도사, 노인레크리에이션지도사, 컨디션케어사, 펀리더십지도자
  약용식물관리사, 토종실물해설사, 발효효소관리사, 심폐소생술, 응급처치법 일반과정
  실버레크리에이션자격증, 심리상담사 1 · 2급, 노인복지사, 케어복지사 1급, 노인치매관리사 등

  남녀 결혼관련
  결혼상담관리사, 국제결혼상담사,

  기타로는, 한식조리사, 바리스타 자격증, 장례관리사 등등



  한 경위에게 어떤 계기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됐는지 물었습니다.

  "언젠가 어느 민원인이 무언가를 물어보았는데, 대답을 해주고 그 대답이 맞는지를 한참 고민하다 그 분야를 공부하게 됐고, 공부의 열매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시작한 한 경위 자격증 콜렉션(?)은 지금은 한해 3∼4개에서 많게는 10개 넘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한 경위는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 년초 계획을 세워 자신의 관심 분야를 선정하고 정한 분야의 자격증의 종류와 취득기간, 공부해야 할 것 등의 목록을 체크하고 기간을 정해 공부를 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자격증 취득으로 들어간 경제적 비용을 물었더니, 크게 웃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돈이 들었지만 그래도 무언가를 위해 노력하고 성취를 했을 때 성취감이 주는 기쁨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는 말로 대답을 대신 합니다.

  가장 힘들게 취득한 자격증으로 소방분야의 자격증인 방화관리사1급으로 무려 10번의 시험을 보았고 기간도 1년이나 걸렸다고 합니다.

  경찰정년이 10년 정도 남았다는 한 경위에게 혹시 미래를 위해 자격증을 준비하느냐고 물었더니, 그건 아니랍니다. 옆에 있는 동료의 말이 한 경위는 매사에 무엇이든 열심히 하는 동료라고 했습니다.

  아마도 한 경위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에 관한 직업을 1년씩만 근무한다고 해도 앞으로 100년은 더 살아야 하니, 한 경위는 150세까지 건강하게 살아야겠습니다.^^

  자신의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한종철 경위 어때요? 이 정도면 한 경위가 로봇 월-E보다 낫죠?^^



  또 하나의 이색 경찰은 공모왕 혜화경찰서 채중석 경위입니다.
  채 경위는 지난 5년간 각종 공모전에 응모해 65회 입상경력이 있는 경찰관입니다.



  채 경위가 이름을 지어준 전국 관공서명, 학교명, 물품명, 슬로건 등은 수를 헤아릴 수 없습니다.
  제주아트센터(구 한라문화예술회관)
  한국정보산업조합 명칭공모 최우수
  자살예방의 날 생명사랑 슬로건 최우수 입상
  한국지역난방공사 고객센터 명칭 공모 최우수 입상
  방송통신위원회 우리말 순화어 공모전 1위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10주년 기념 슬로건 공모전 1위입상
  함안군 뚝방길 이름 공모전 1위 입상
  코레일 휴식공간 명칭 공모 최우수 입상
  경인 아라뱃길 명칭공모전 입상
  제주항공 칭따오행 비행기 애칭공모전 2위 입상
  카페베네 캐릭터이름 공모전 입상(장려상)
  청와대 사슴이름 짓기 공모전 입상
  LG스마트 USB네이밍 공모전 입상
  인천 아시안게임 경기장 이름 공모전 입상 등



  이름 짓기의 명인은 채중석 경위는 경찰관이면서 시인입니다. 지난 2001년 문학잡지 '월간 문학세계'에서 '그리움'이라는 시로 신인상을 수상하여 시인으로 등단했습니다.
  지금까지 '그리움이 지는 꽃' 등 2권의 시집을 출간한 중견 문인입니다.



  지난 2008년 채 경위는 우연한 기회에 지인의 소개로 공모전을 알고 응모하게 됐는데 당선되어 자신이 지어준 이름의 건물이 생긴다는 것이 너무 신기해 지금까지 해오게 됐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기억에 남는 공모전으로는 제주아트센터(구 한라문화예술관)라고 합니다. 가족들이 제주로 여행을 가면 꼭 들리는 곳이라고 했습니다.



  그 밖에 서울의 이색 경찰로 8명의 가족이 전 · 현직 경찰관인 경찰 명가가 있습니다.
  서대문경찰서에 근무하는 이지선 경사의 할아버지는 무안경찰서에 근무하셨고,
  할아버지의 5형제 중 네 명이 경찰관으로, 둘째 할아버지, 셋째 할아버지, 다섯째 할아버지는 모두 서울에서 근무하시다 퇴직하셨습니다.



  이지선 경사의 아버지는 지난해 12월 서부경찰서에 퇴직을 하셨고,
  신랑인 김동오 경장은 현재 기동대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남동생은 이재승 순경은 이지선 경사와 같은 경찰서 형사지원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아직 총각인 남동생 이재승 순경은 기회가 된다면 여경과 결혼할 생각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 두 남매 모두 자식을 낳아 경찰관을 시킬 마음이 있다고 하니,
  경찰 명가는 완성이 아니라 계속해서 진행 중인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이색 경찰로 언어술사 김아현 경위가 있습니다.
  서울경찰청 홍보담당관실에 근무하면서 뉴스레터 팀에 속한 김아현 경위는 영어와 중국어의 달인입니다.
  대전외고를 졸업하고 경찰대학에 수석 입학한 김아현 경위는 경찰대학 재학시절 북경 공안대학 교환학생으로 공부했습니다. 중국어 신HSK 6급(최고등급)의 소유자로 중국어로 꿈을 꾼다고 하니 중국어의 달인 맞죠?
  뿐만 아니라 김아현 경위는 영어에도 남다른 소질이 있습니다.
  토익시험은 세 번 만에 만점^^
  경찰청 국제행사시 통역요원으로 활동할 만큼 영어실력이 뛰어난 김 경위는 틈틈이 스페인어도 공부하고 있다고 하니, 조금 있으면 스페인어 딜리(Dele)시험도 만점을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6세 김아현 경위가 퇴직까지는 30년이 더 남았다고 하니 김아현 경위가 퇴직할 때쯤이면 10개 언어는 구사하지 않을까요?^^

  그 밖에 서울경찰은 아니지만,
  헌혈을 341회 실시한 울산중부서의 서도현 경사,
  3년 8개월(44개월) 동안 무려 4명의 자식(쌍둥이 없음)을 낳은 경기 의정부서의 채정목 순경은 최단 다산 왕에 선발됐으며^^
  전북 완주서의 김용오 경사는 자녀가 무려 7명이라고 해 다산 경찰에 뽑히기도 했습니다.

  재미있는 이색 경찰도 있는데, 행운을 상징하는 네 잎 클로버를 3,000여 개 가지고 있는 경찰관과 한 부서(과학수사부서)에서 35년 9개월을 근무한 경찰관들도 이색 경찰에 선발됐습니다.

  이색 경찰관들의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열심'이 몸에 배어 있는 사람들입니다. 열심과 열정이 만나 이색 경찰이라는 열매를 낳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복잡하고 다양한 세상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이색특기를 살려 삶의 활력소로 삼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