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경찰의 상징은 '참수리'일까?

2011.11.17 13:48


 

어느날 제 남편이 TV를 보다가  경찰인 저에게 질문을 했습니다.
"저기 경찰 모자위에 있는 마크 말이야. 독수리지?"
저는 한심하다는 듯이 대답을 했죠.
"참수리 잖아~~독수리에서 참수리로 바뀐지가 언제인데~"
"참수리?? 그게 뭐야?"
"참수리..그게 뭐냐면...독수리과의...그러니까...하하하..ㅡ.ㅡ;;"

 

사실 경찰인 저도 경찰 상징이 독수리가 아닌 참수리라고만 알고있지, 정작 참수리가 어떤 종류의 새인지는  정확하게 알지 못했답니다.
그래서 저도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왜 경찰의 상징은 참수리일까? 또 참수리는 어떤 새일까?
여러분도 궁금하시죠?
이제부터 저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해 봅시다~!! 두둥~~


경찰심벌마크

경찰 60년(2005년)을 맞아 새롭게 선정된 경찰심벌은
참수리(경찰)가 무궁화(국가와 국민)를 잡고 하늘 높이 날아가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경찰이 국가와 국민을 수호하는 동시에 '최상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하여 선진한국으로서의 도약을 이끄는 기수가 되겠다는 굳건한 의지를 형상화한 것입니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참수리는 "경찰(警察)"을  참수리의 목부분의 저울은 "형평(衡平), 공평(公平)"무궁화는 "국가(國家)와 국민(國民)"을 상징하며 

 


미군정하에 제작(1946년)되어 그간 정체성의 논란이 있었던 독수리 상징물을 한국 수리인 "참수리" 형상으로 새롭게 표현하여 기존의 경찰 브랜드가치는 유지하면서도 과거 이미지를 털어냈다는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참수리는...

 

사진출처 : 문화재청

 

매목 수리과에 속하는 조류로 , 크기는 수컷 88cm, 암컷 102cm이고 날개는 221~244cm로 대형 수리입니다. 

(수리류는 전 세계에서 218종이 알려져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21종이 기록되어 있고, 이 중에서 참수리·흰꼬리수리·독수리 검독수리의 4종은 매우 희귀한 종들로서 1982년 천연기념물 제243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


참수리

 

모습ㆍ형태에 위엄과 기품이 있는 참수리의 특성을 형상화해
①  부리모양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강함, 용맹스러움을 강조하였으며,
② 눈은 크고 날카롭게 표현, 치안의 사각지대까지 세심하게 살피는 경찰의 예리한 통찰력을 나타냈으며,
③ 머리위에는 깃털을 세워 언제나 날렵한 참수리의 이미지를 강조함으로써 국민의 요구에 언제나 신속히 대응하는 경찰의 준비된 자세를 표현하였습니다.


무궁화

 

무궁화 중심의 태극장은 만물의 근원으로서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며, 이를 감싸는 무궁화의 꽃잎은 5장으로 각각 경찰이 지향하는 가치개념인 "충(忠),신(信),용(勇),의(義),인(仁)'을 의미합니다.

 


저울

 

참수리 어깨위에는 ①저울판과 ②저울대로 구성된 천칭(저울)을 형상화하여 '형평(공평)'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는 우리 경찰이 법집행기관으로서 어떠한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고, 공평무사한 법집행을 통해 '정의'를 실현하겠다는 굳건한 의지를 표현한 것입니다.



이제부터 여러분도 경찰의 상징은 "독수리"가 아니라
한국의 수리인 "참수리"라는 걸 잊지마세요~~~^0^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