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종암) 소중한 어린이들을 위한 교통사고 예방법

종암홍보 2018. 4. 19. 16:46

 

안녕하세요. 종암경찰서입니다.

오늘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법 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

 

 

 

 

지난 5년(2012년~2016년) 동안 교통사고로 총 353명의 어린이가 사망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한해 평균 약 70명의 어린이가 교통사고로 사망한다고 하는데요.

어린이 교통사고 중 보행 중 사망이 60.6%(214명)로 가장 많습니다.

 

특히, 보행 중 교통사고는 오후 4~6시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바로 아이들의 하교시간대이기 때문이죠,

하교시간대에 학교주변에서는 특별히 좀 더 조심해 주셔야합니다.

 

어린이들은 활동량이 많고 어른과 비교해 시야가 좁고 판단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하교시간 학교 주변에서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외에도 아이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어린이 보호구역 입니다

 

 

 

 

학교 주변엔 대부분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죠,

어린이 보호구역은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특별히 지정한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보행사망자의 15%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하네요.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속도위반은 절.대.금.지!!! 조금만 더 주의해주세요~

 

 

두 번째, 안전띠 매기 입니다

 

 

 

 

어린이 차량 탑승 중 사망자의 60%는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2세이하의 어린이는 사고가 났을 때, 에어백 팽창 등에 의한 충격으로 다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뒷자석에 착석 안전밸트를 매셔야 합니다!

또, 안전벨트는 성인 체형에 맞게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몸무게가 36kg 미만인 아이들은 어린이용 카시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교통안전 교육제공 입니다.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주의해야 하는데요.

평소 아이들에게 꾸준한 교통안전 교육과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이 필수라고 생각이 듭니다.

 

어린아이들은 시각에 굉장히 민감해서 본 것을 잘 기억하고 그대로 따라하는거 다들 아시죠?

어릴 적부터 도로를 안전히 건너는 방법과 무단횡단의 위험성 등을 잘 알려주어야 습득하고 따라하겠죠?

 

 

저희 종암경찰서에도 어린이들의 교통안전을 위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찾아가 안전하게 횡단보도 건너는 방법 등 교통사고 예방 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는데요.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은 반복적인 체험교육을 통해 교통 안전의식과 행동들이 자연스럽게 습관화 될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하겠죠?

이처럼 우리의 소중한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다같이 노력합시다. ^^

 

종암경찰은 아이들이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언제나 앞장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