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남대문) 미아 방지를 위한 민·경 협업의 결정판, ‘HELP CALL’ 신속대응 시스템

남대문홍보 2015. 4. 20. 13:35

미아 방지를 위한 민·경 협업의 결정판, ‘HELP CALL’ 신속대응 시스템

작년 4월부터 올 3월까지 최근 1년 동안 남대문경찰서 관내에서 생긴 미아 사건은 총 478건으로 하루 평균 1.3건꼴로 발생했습니다.
(※ 여기서 ‘미아’는 실종 아동, 실종가족, 방한 외국인 실종가족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함)

미아 사건에서 실종을 예방하고 신속한 발견을 위해서는 골든 시간 내의 신속한 ‘초기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한 데, 초기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 자칫 장기실종으로 이어지거나 범죄와 연결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경찰은 미아 사건이 발생하면 가용인력을 총동원하여 미아를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런데 미아 발생이 많아질수록 치안인력이 분산되어 집중수색이 곤란해지고 또 경찰만의 단독수색으로는 조기 발견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미아를 조기에 찾지 못해 장기실종으로 이어지거나 범죄 피해를 본다면 그 가족에게는 그야말로 청천벽력과 같은 슬프고 참담하고 절망적인 일이 될 것이 불을 보듯 분명하기에, 남대문 경찰은 미아 가족의 심정을 헤아리면서 어떻게 하면 완벽히 미아를 사건 발생 초기에 찾을 수 있을까를 지난 1월 중순부터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서장을 중심으로 직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가장 좋은 방안을 찾기 위해 아침마다 모여서 서로 의론하고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짜냈습니다. 그러다가 경찰의 시각뿐만이 아니라 국민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살펴보면 더 완벽한 방안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에 따라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습니다.

 

 

 그리하여 지난 2월~3월 7개의 파출소별로 문안순찰을 하면서 주민들에게 물어보고 도움을 요청하면서 다양한 의견을 모아서 분석해 본 결과 경찰 단독 치안은 '하위치안', 민·경 협력 치안은 '상위치안'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주민들의 훌륭한 의견을 대폭 반영한 방안이 탄생했으니, 그것이 바로 「‘HELP CALL’ 신속대응 시스템」 인 것입니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미아 발생 시 초기에 완벽하게 해결하기 위해 경찰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역량도 총동원한다는 것입니다. 미해결 미아 사건은 단 1건이라도 가족들에게는 엄청나게 많은 것이기에 남대문 경찰은 100% 완전해결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먼저 파출소별로 표준 10개를 기준으로 실정에 맞게 가감하여 구역을 나눠 해당 구역을 책임질 ‘수호천사’를 선정하여 1차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이어서 각 수호천사가 도움을 줄 수 있는 주민들로 2차 인적 네트워크를 자율적으로 구성합니다. 명동, 남대문시장 같은 외국인 관광객이 붐비는 곳에는 관광경찰대와 HOT LINE을 설치하여 외국인 관광객 미아 발생에도 대비합니다.

 

 

다음으로 ‘HELP CALL Band’를 운영하여 미아 사건이 발생하면 가족 등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미아의 나이와 사진, 신체적 특징, 발생개요 등을 담은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수호천사들에게 실시간으로 전파하고 공유해 수호천사들과 그들이 동원할 수 있는 주민들의 도움을 받아 미아를 신속히 찾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야말로 민·경이 힘을 합하여 ‘치안 그물’을 빈틈없이 치밀하게 잘 쳐서 미아 사건이 빠져나갈 틈을 주지 않는 그물망 치안전략인 것입니다.

 

 

한편  「‘HELP CALL’ 신속대응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각 파출소의 지역경찰관들이 수호천사들을 일일이 찾아가서 미아 발생 시 행동요령과 소통방법 등을 1:1 교육으로 숙지시키고 있으며 또 우선하여 순찰해야 할 지역을 함께 살펴보고 어떻게 수색하는 것이 좋은지 가상 시나리오도 같이 짜보고 검토하는 등 철저히 대비하는 것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미아 사건은 ‘신속한 발견’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미아의 완벽한 조기 해결을 위한 민·경 협업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HELP CALL’ 신속대응 시스템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신다면 앞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