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2023/01/11 4

(강남) 홍콩 경찰청 대표단 강남경찰서 방문

강남경찰서에 홍콩 경찰청 대표단이 방문하였습니다! 홍콩경찰은 지난 10월 진행된 인터폴 총회(외사국장-홍콩경찰청장 간 회담)에서 mou를 재체결하였으며, 수사기법 공유 희망을 원하는 등 양국 치안협력에 매우 적극적이었습니다. 홍콩경찰에서는 우리 한국경찰의 우수한 112 시스템 및 치안정책과 장비를 직접 경험해보고자 하였으며, 112 상황실 직원들은 112 대응요령과 112 신고시스템의 신고 및 지령절차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사격장도 방문하여 한국의 우수한 사격 훈련 시스템에 대해서도 체험하였습니다. 다방면에서 발전하는 강남경찰서가 되겠습니다.

(강남) 올바른 무인점포 이용법 안내

안녕하세요, 강남경찰서입니다! 최근 우리 주위에선 무인편의점, 무인마트 등 무인점포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무인점포 대상으로 절도 범죄도 빈번히 일어 나고있습니다. 대부분 사람이 많이 다니지 않는 심야 시간대에 물건 범죄가 주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에, 청소년들 사이에서 '설마 이정도로 처벌을 받겠어?' 또는 '마스크를 쓰면 알아보지 못하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무인점포에서 절도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청소년 무인점포 절도도 엄연한 처벌 대상*이 되며, 이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순간의 잘못된 판단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도록 모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절도죄[제 329조] 타인의 재물을 절취한 자는 6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한다. * ..

(방배) 2023년 1월 시행되는 개정 도로교통법!

안녕하세요. 방배경찰서입니다. 2023년 1월 시행되는 개정 도로교통법에 대하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속도로에서의 과태료 부과 기준 신설입니다. 고속도로에서 다른 차를 앞지르기 할 때 통행방법 미준수가 영상기록매체에 의하여 입증된 경우 과태료(통행방법 준수 위반 시 과태료-승용차 7만원)가 부과됩니다. (앞지르기 통행방법에는 방향지시등 사용, 좌측 차로로 진행, 2차로에서 1차로로 앞지르기 한 경우 다시 2차로로 돌아와 진행 등) 특히 과태료의 경우 무인카메라, 블랙박스 신고 등으로도 신고 대상이 될 수 있으니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차로를 따라 통행하지 않은 운전자에 대한 범칙금 부과에 관한 내용입니다. 차선을 밟고 주행하거나 차선을 벗어나 도로의 가장자리로 통행하는 행위 등이 있..

서울, 그리고 서울경찰 - 성북경찰서 편

성북구는 한양도성 성곽 북쪽에 있어 성북(城北)구라 명명되었습니다. 그런데 성저십리* 숭신방과 인창방에 포함될 정도로 한양 중심부에서 가까웠음에도 성북구에 많은 사람이 살기 시작한 건 비교적 최근인 영조(1724~1776)대 부터로, 성북구의 토질 등 제반 환경이 농경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사대문 주변 10리 이내, 다만 중랑천, 홍제천, 한강 등 자연 경계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보임 영조가 성북구의 부흥을 위해 어영청(御營廳)*의 북둔(北屯)을 설치하고 면, 베, 모시 등 포백(曝白)과 훈조(燻造, 메주 쑤는 일) 독점권을 부여한 후 주민이 늘기 시작했는데요. * 조선 후기 중앙에 설치된 오군영 중 하나로, 왕을 호위하는 군영오군영 - 훈련도감(訓鍊都監), 어영청(御營廳), 금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