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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방배) 메신저피싱 예방법과 대처요령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2. 10. 17:23

 

최근 많은 분들이 금융사기 관련 피해를 호소하며 경찰서에 방문하고 계시는데

사기 범죄의 방식과 유형이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금융사기로는 스미싱, 보이스피싱, 파밍, 메신저피싱를 들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 메신저피싱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메신저 피싱이란 타인의 메신저 아이디를 도용하여 로그인한 뒤

등록된 지인에게 메시지를 보내 금전을 요구하는 사이버 사기입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보이스피싱과 사기 과정이 유사하며

전화 대신 메신저를 이용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주로 소액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피해자들이 별생각 없이 송금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며,

SNS의 발달과 함께 메신저 피싱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메신저피싱은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해 급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휴대전화가 고장나서 PC로 접속했다고 하며 송금을 요구하거나 문화상품권, 가상머니 결제를 요구합니다.

 

뿐만 아니라, 금전 외에 개인 정보, 신용 정보를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피해자 명의로 인증이 필요하다며 주민등록증, 신용카드 번호, 비밀번호 등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메신저피싱을 예방하려면

 

첫째, 가족 혹은 지인의 금전 요구가 있을 시 직접 통화를 해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긴급한 상황이라며 빨리 송금을 요구하더라도 반드시 전화로 사실여부 확인 후 송금하셔야 합니다!

 

 

둘째, 타인계좌로 송금요청 시 일단 의심해야 합니다.

가족 또는 지인이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의 계좌로 돈을 송금해줄 것을 요청할 경우 일단 메신저피싱일지도 모른다고 의심해봐야합니다.

 

 

셋째, 외부링크를 통해 확인되지 않은 앱을 설치하지 말아야 합니다.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앱 설치 링크는 설치뿐만 아니라 접속도 주의하셔야합니다.

 

앱 설치는 공인된 스토어(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T스토어 등)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넷째, 정기적으로 메신저 비밀번호를 변경하여 해킹 및 개인정보 유출을 예방해야 합니다.

 

만약 메신저 사기범에게 속아 송금을 하셨다면 경찰서(112) 혹은 은행 고객센터에 전화해 지급정지를 요청해야 합니다.

신고 후에는 경찰서에서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를 발급받아 신분증 사본, 피해구제 신청서와 함께 거래 은행에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금융감독원(1332)으로 전화하셔서 피해 및 환급 관련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갈수록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금융사기 수법!

개인정보 혹은 금전과 관련된 내용의 문자나 통화는 금융사기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시고 대처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제로 겪으신다면 당황하실 수 있지만, 위에 언급한 예방법을 익혀두시고 주의하신다면 금융사기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