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서부) 설 명절 인터넷 거래! 더 안전하게 하세요!!!

서부홍보 2018. 2. 12. 09:40

 

 

 

#설 연휴 기간 명절 선물이나 열차표 많이 구매하시죠?

 

오랜만에 그리운 가족들을 만나고,

따뜻한 마음을 나누며 한 해를 시작하려는 것을 악용한 사이버 범죄가 빈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명절 특수 사이버사기의 특징과 예방방법을 숙지하여 좋은 날에 피해 입는 일 없이 행복하고 따뜻한 명절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운 가족들과 함께하기 위해, 또는 긴 연휴 업무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기 위해

기차표, 항공권, 버스승차권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요가 급증하는 만큼 공식 구매 절차가 아닌 개인 간 인터넷 직거래를 하는 경우도 종종 있을텐데요.

 

공식 구매 절차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불가피하게 개인 간 인터넷 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사이버캅' 사이트를 활용하여 거래하고자 하는 상대방의 전화번호 또는 계좌번호를 조회하여 신고당한 적이 있는지 확인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액의 수수료를 부담하더라도 안전결제서비스(에스크로)를 이용해 입금 후 거래 물품을 받지 못하는 불상사가 없도록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안전결제서비스 : 결제대금 예치제도로 구매자가 대금을 보내면 보관하고 있다가 물품을 정상적으로 받았다고 확인하면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서비스

 

판매자가 안전거래사이트 링크를 보낼 경우 해당 사이트 URL이 정확한지 반드시 확인하고

보내준 링크를 통해 접속하지 말고 꼭 해당 안전거래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서 거래진행을 확인 후 입금하세요!

 

또한 안전거래사이트에서 제공되는 가상계좌 예금주명은 개인 이름이 포함되지 않으니, 예금주명에 개인 이름이 포함되거나 지정된 은행으로만 입금하을 요구하는 경우는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휴일 직전이나 휴일에는 사기 여부 파악에 시간이 소요돼 신속한 대처가 어렵고 그만큼 피해가 커질 수 있으니 휴일 직전이나 휴일 거래는 삼가하세요. ^^

 

 

 #올해들어 처음 맞이하는 설 명절,

 

가족과 주변 지인들에게 한 해를 응원하는 의미에서 선물 많이 하시죠?!

현명한 소비를 추구하는 스마트쇼핑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블로그, 밴드, 카페 등을 통해 구매하거나  해외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하는 '해외직구'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택배조회링크 등 문자메시지를 가장한 '스미싱'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의심되는 번호로 온 메시지는 열지 말고 메시지의 링크가 아닌 대표사이트를 통해 직접 조회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블로그, 밴드, 카페 등 SNS를 통해 물건 구입 시에는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를 이용해 통신판매신고사업자 여부를 확인하고,

청약철회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하면 혹시 모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해외 직구의 경우 국내보다 다양한 제품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지만

주문한 제품이 오지 않거나 불량제품이 오는 해외직구 피해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으므로 유의해야겠습니다.

 

특히 해외직구 사기 피해의 경우 구제 대책이 아직 미흡해 사전 예방이 더욱 중요합니다!

 

우선 신뢰할만한 사이트인지 사전점검이 필요한데요.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crossborder.kca.go.kr)'해외직구 민원다발업체' 정보를 참고해 믿고 거래할 수 있는 사이트인지 확인하거나

www.scamadviser.com에 URL을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증된 사이트를 통해 안전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합시다.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서는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를 제공해 구매 단계별 주의사항을 제공하니 해외직구가 처음이거나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 명절 사이버 범죄와  관련해 경찰 또한 범죄동향 모니터링과 정보 수집을 강화하고

범죄 발생 시 신속 수사 및 피해복구를 위해 대비하고 있으니

모두가 협력해 행복한 설 명절이 되었으면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