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송파) 가정폭력 없는 아름다운 대한민국, 만들어요~!

송파홍보 2017. 5. 25. 17:39

 

 

 

 

 

 

 

 

 

가정폭력은 '집안일'이 아닙니다
한 인격을, 한 가정을, 나아가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엄연한 폭력입니다!!

 

 


우리 사회의 근본은 가정입니다.

'가화만사성'이라는 말도 있듯이 가정이 편안해야 모든일이 잘 되고, 사회도 편안해지는거겠죠.


이러한 가정을 흔드는 <가정폭력>

가정폭력이란 가정 구성원 사이에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부부 사이 뿐만 아니라 부모의
자녀에 대한 폭력, 장성한 자녀의 노부모에 대한 폭력 등이 있습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가정폭력 신고건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요 (2016년 2만 9889건)
이렇게 심각한 수준까지 오름에 따라 경찰에서는 가정폭력 현장대응 매뉴얼을 통한 적극적 개입을 통해 강력한 현장대응, 피해자의 구호, 상담소 연결 등 예방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피해자가 원하는 경우 가정폭력상담소와 무료상담을 받을 수 있고, 지자체, 병원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으므로 도움을 요청하는 적극적 대처 가 필요합니다.

 

가정폭력의 가장 큰 문제점은 피해를 입고도 신고를 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신고를 하지 않는 이유로는 피해자는 폭력을 범죄라는 사실보다 '집안일'로 여기고, 부끄러워하며 아이들 때문에 가정을 깨고싶지 않다는 마음으로 '나만 참으면 돼'라는 생각으로 숨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정폭력의 가해자는 상습범과 재범률이 높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피해자는 창피하다고 숨기면 안되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청해야합니다. 그리고 이웃의 따뜻한 관과 신고로 가정폭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정폭력 대처법 으로는 ▲피해자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일단 피한다 ▲112신고 또는 여성긴급전화 1366으로 도움을 청한다 ▲피해에 대해서는 즉시 치료를 받고 증거자료를 보존한다(진료기록, 사진자료) ▲피해사실에 대해서는 믿을 만한 사람에게 알린다 ▲가정폭력 전담 상담기관에 상담하고 법적 대응을 준비한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사항들을 명심하고 꼭 실천해주시길 바랍니다. 경찰이 항상 곁에 있습니다.

적극적인 신고, 그리고 이웃에 대한 관심과 주의, 사랑으로 경찰에 신고하였다면 불행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나부터 가정폭력은 사회적 문제라는 인식!!  


 

 신고는 112, 상담은 1336!!
꼭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