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서울경찰이야기/현장영웅 소개

남성전용 사우나에 왠 여성??

서울경찰 2015. 5. 15. 09:06

 

  도심 빌딩 지하에 위치한 직장인들의 쉼터 '사우나'가 신 · 변종 성매매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야근으로 피곤한 직장인들이 피로를 풀러 가는 곳인데요, '남성전용 사우나'임에도 밀실 속 여성들과 성매매가 성행했다고 하네요.

 

  최근 서울지방경찰청 생활질서과 소속의 광역단속수사팀에서는 강남권에 위치한 남성전용 사우나에서 성매매(5개소)와 무자격 안마행위(2개소)를 한 사우나 등 총 8곳을 단속하여 41명을 검거하였는데요.

 

 

  중구에 위치한 광역단속수사팀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생활질서과 소속의 풍속단속계는 풍속기획팀과 두 개의 단속수사팀으로 구성되어  풍속기획팀은 풍속업소에 대한 민원, 첩보수집, 통계, 성과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두 개의 단속수사팀은 한 팀당 00명으로 성매매 업소와 오락실에 대한 단속 수사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옛 치안센터를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는 광역단속수사1팀은 일반 공무원들이 퇴근할 시각부터 본격적인 근무가 시작되며 모두들 출퇴근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네요.

  원칙은 오후 1시 출근, 저녁 10시 퇴근이지만 단속업무의 특성상 저녁 10시의 퇴근은 흔치 않습니다.

 

  통상 단속은 심야시간에 이루어지며 단속 전까지 철저한 보안유지와 사전 역할 분담으로 단속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첩보수집을 통해 단속대상이 정해지면 역할을 나눠

  A 형사는 손님을 가장해서 미리 잠입하고

  B 형사는 비상계단 쪽에

  C 형사는 출입구에서 대기하며

  마치 영화를 찍는 것처럼 주어진 대본과 역할에 따라 움직인다고 하네요.

 

  광역단속수사 1팀장님은 "불법업소들이 점점 지능화되어 CCTV설치는 물론, 비상벨을 활용한 자체 훈련(?)까지도 하고 있어 단속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이번 강남의 경우, 겉으로 보면 평범한 사우나처럼 보이지만 커튼 뒤에는 리모컨으로만 열리는 자동문이 있고, 그 뒤로는 복잡한 통로와 밀실이 가득했다네요.

 

  위장 사우나로 적발된 업주 28살 오 모씨 등은 인터넷에 홈페이지까지 만들어 불법 성매매를 자행해 왔습니다.

 

 

  이들 업소에는 비밀통로로 연결된 성매매 밀실을 최대 20개까지 꾸며. 코스별로 7만원에서 13만원까지 다양한 가격의 성매매 서비스를 준비해 고객을 끌어 모았다네요.

 

  또한, 거래내역이 남는 카드는 받지 않기 위해, 업소 내에 현금지급기까지 설치한 것을 보면 그들의 노련한 영업방식에 혀를 내두를 정도입니다.

 

 

  단속팀에는 여성피의자들을 전담하기 위해 반드시 여성경찰이 동행하는데요.

  당시 단속에 참가했던 여경 이00경위는 이전에 종암경찰서에서 근무하며 미아리 텍사스촌도 단속한 베테랑 경찰관으로 이번 단속에 별어려움(?)이 없었다고 합니다. ㅋㅋ

  오히려 남자망신 시키는 성매수남들 때문에 취재진에 민망하였네요. ㅠㅠ

 

  단속 에피소드를 들려달라는 취재진의 요청에 손님을 가장해 들어간 경찰관이 성매매 여성의 빠른 진행(?)으로 제발 빨리 단속해 달라는 SOS문자를 날린 것이 기억에 남는다고 합니다.

 

 

  단속부서이기에 신원이 노출되면 안 된다는 팀장님의 요청으로 부득이 뒷모습만 촬영할 수밖에 없었네요.

 

  낮과 밤이 바뀌어 음지에서 양지를 위해 일하시는 광역단속수사팀, 이들의 숨은 노력이 있었기에 오늘도 서울의 밤거리는 불법영업이 발붙이지 못할 것 같습니다.

 

 

  서울경찰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단속활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더욱 건전한 밤 문화를 위해 시민들께서도 풍속업소 등에서 불법행위는 적극적으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