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우리동네 경찰서/우리동네 경찰서

(성북) 안전과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두레』

성북홍보 2014. 12. 18. 16:03

안전과 행복을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두레

  ‘두레는 농번기나 기타 마을에서 노동이 필요한 일에 주민들이 공동으로 작업하던 작업공동체입니다. , 농사일이 바쁠 때 서로 힘을 모아 공동으로 일하는 농경민족의 작업 방식을 의미하죠.

  그래서 성북경찰서에서는 이러한 두레의 의미를 빌어 행복두레를 만들었습니다.

  『행복두레는 안전기관인 성북경찰서와 성·가정폭력예방 전문기관이 협업하여 각종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치안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 범죄에 대한 대처가 다소 미흡한 이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이루어진 공동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각 장애인을 위한 성폭력 예방교육으로 성북건강가정지원센터와 함께 손을 잡고 성북경찰서 7층 강당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청각 장애인분들을 위한 수화 선생님도 모시고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선생님 말씀을 빠지지 않고 전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주셨습니다. ^^ 

 

 

  이번 강의에서는 성폭력과 성추행, 성희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성폭력

 좁은 의미로는 성폭력 관련법에 의해 가해자를 형사처분할 수 있는 강간, 강제추행 등의 범죄행위를 의미

 성추행

 -추행이란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성적인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유발하는 성적 행위로, 간음 이외의 성적 가해 행위

-강제추행이란 폭행이나 협박을 통해 상대방을 추행하는 행위(기습 추행도 포함)

 성희롱

 -행위자가 성적인 언동 등으로 피해자에게 성적 굴욕감,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모든 행위이며 일반적으로 직장 내 성희롱을 의미

-업무, 고용, 그 밖의 관계 등에서 권력 차이로 발생

 

 

 

  일반인보다 성폭력에 대한 인식 및 방어능력이 다소 결핍한 청각 장애인에게 성폭력에 대한 올바른 교육으로, 스스로 성폭력 및 인권침해를 예방하고 위험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을 제시하고 전달하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수화 선생님 덕분에 프로그램에 참여해 주신 청각 장애인분들에게 유익한 강의 전달은 물론, 큰 호응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참여해주신 분들에 대한 성북경찰서 직원들의 감사한 마음을 담아 작은 선물도 준비했답니다.

 

 

  이 외에도  『행복두레에서 개설한 여러 가지 성·가정폭력예방 문화프로그램이 많으니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

 

 

 

  성·가정폭력으로부터 안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그날까지 성북경찰이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