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 현장 중심
안전한 서울, 질서있는 서울
자세히보기

서울경찰이야기/현장영웅 소개

문지방을 넘어 서다!

서울경찰 2014. 9. 22. 09:42

 

  범죄일까요?

  아니면, 가정사일까요?

 

  가정폭력.

  여러분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법은 문지방을 넘지 않는다'

 

  국가는 가정에서 일어나는 일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겠다는 뜻을 가진 오래된 법언입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겐 그 문지방이 감옥 쇠창살이 되어 고통 속에 갇혀 살게 하고 있습니다.

 

  문지방, 넘어야 할까요?

  아니면, 넘지 말아야 할까요?

 

  여러분 의견은 어떠신가요.

 

  어쩌면 답답한 질문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범죄이고, 범죄라면 경찰이 개입해서 처벌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니냐고 되묻고 싶은 분도 계실 겁니다.

 

  맞습니다.

  가정폭력은 범죄이고, 처벌해야 합니다.

 

  가정폭력이 범죄란 인식이 확산되고, 경찰이 개입해 처벌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도 전에 비해 많이 확산되었습니다.

 

  그리하여,

 

  2011년 8월 4일.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 공포되었고,

  법에 따라 가정폭력 신고의무가 부여되고 여러 임시조치와 보호처분도 시행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마주치는 가정폭력 문제는 여전히 우리 사회에 잘 풀리지 않는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가정폭력, 단순히 처벌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는 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에 서울경찰은 숱한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서울에서 하루 동안 발생하는 가정폭력 건수만 약 110건.

  가정폭력 신고율이 10.7%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발생하는 가정폭력 건수는 훨씬 더 많습니다.

 

  이렇게 예민하고 접근하기 쉽지 않은 가정폭력 문제.

  서울경찰은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 걸까요?

 

  4대 사회악과의 전쟁을 선포한 서울경찰의 가정폭력 해결 고군분투 스토리!

  소리없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그 현장 속으로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제가 찾아간 이곳은 '마음이 따뜻한 관악경찰서'

  바로 이 전쟁터의 선봉에 서 있는 곳이지요.

 

 

  "관악구는 인구수가 많고, 경제적 사정이 좋지 못한 가정이 많아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가정폭력 발생도 많은 편이에요"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여기, 해결사가 있거든요.

 

 

 

  가정폭력 집중마크! 가정폭력전담경찰관

 

 

  이분들이 바로 가정폭력 해결사!

  관악경찰의 가정폭력전담경찰관입니다.

 

  다른 설명보다 가정폭력사건 조치사례 한 가지를 먼저 보시죠!

 

 

  이처럼 가정폭력전담경찰관은 가정폭력 발생 시 현장에 직접 출동해 피해자 보호 활동을 펼칠뿐만 아니라,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피해자가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과거 가정폭력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마저도 가정사란 이유로 해결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던 경우가 더러 있었는데요.

 

  가정폭력 해결에 대한 명확한 의지와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담경찰관을 배치함으로써 이러한 사례를 방지하고, 피해자 보호 및 지원 전문성을 더욱 확보하게 된 것이죠.

 

  서울경찰에는 현재 31명의 가정폭력전담경찰관이 활동 중에 있습니다.

 

 

  취재 중에도 가정폭력 피해자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느라 분주한 김명성 경위.

 

  가정폭력 피해자는 지속적인 사후 관리가 필수!!

 

  "피해자들 대부분이 수년간 가정폭력에 시달리다 참지 못해 신고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같은 여성이고, 같은 아내의 입장에 있어서 그런지 너무도 속상하고 가슴이 아플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에요. 그래도 피해자들이 상담도 받고, 치료도 받으면서 상처를 회복해 가는 모습을 보면 경찰관이 이런 도움도 줄 수 있구나 싶은 생각에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5년 전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도 취득한 김 경위!

  하지만 그녀는 피해자를 더욱 공감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엄마'와 '아내'라는 스펙이 가장 큰 무기라고 하네요^^

 

 

  24시간! 현장에서부터 지켜드립니다 - 피해자보호팀

 

 

  서울경찰은 2014년 6월 9일, 그간 가정폭력전담경찰관이 출동하지 못했던 야간 가정폭력 사건의 공백을 보완하고, 가정폭력 현장에 즉시 출동해 현장 보호활동을 펼치는 '피해자보호팀'을 신설했습니다.

 

  피해자보호팀은 성폭력전담수사관과 학교전담경찰관 각 1명씩 2명으로 구성되어 야간에 발생하는 가정폭력 사건을 담당하게 되는데요.

 

  실제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2개월간 강동경찰서와 혜화경찰서 두 곳에서 시범운영을 한 결과!

 

 

  작년 동기간 대비 현장 보호활동(응급조치, 긴급임시조치) 비율이 25건에서 54건으로 무려 116%가 증가되었고, 실무적으로도 피해자보호팀이 출동하여 피해자 보호부터 실무적인 서류작성까지 해결을 해줌으로써 지역경찰관들의 호응도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피해자보호팀!

  참 오랜만에(?) 만난 구체적이고 현장감 넘치는 시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정폭력, 해결해 드립니다 - 솔루션팀

 

  이름만 들어도 뭔가 해결될 것만 같은 솔루션팀!

  솔루션팀은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일회성 지원에서 벗어나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보호지원을 위해 피해자 지원 관련 기관 및 전문가로 구성한 협력체입니다.

 

 

  서울경찰은 지난 4월 한국여성변호사회 · 열린의사회와 가정폭력 지원에 관한 MOU를 체결한 것을 비롯하여, 각 경찰서별로 관할구청 및 병원 등과 협력해 피해자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데요.

  김명성 경위가 우리에게 꼭 소개해 드리고 싶은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열린의사회 소속으로 평소 여러 봉사활동을 해 오고 계신 생일체질한의원 이주연 원장님.

  특별히 신경정신과를 전공하신 원장님은 가정폭력 피해자들에게 침술 치료 및 한약 지원뿐만 아니라 우울증 등 상담치료도 해주고 계십니다.

 

 

  마침 김명성 경위가 한의원에서 통원치료를 받고 있는 가정폭력 피해자와 동행하여 한의원을 방문하고 있었는데요.

  피해자는 이곳에 오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된 걸까요?

 

 

 

  이주연 원장님 :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인 아들도 제게 상담치료와 한약처방을 받았습니다. 자신도 의도하지 않은 폭력성 때문에 고통받고 있었는데요. 몇 차례 상담과 치료 이후 상태가 호전되었다며 지금은 방문하고 있지 않지만, 사연이 안타까워서인지 제겐 그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따뜻한 인품처럼 인상도 포근하신 원장님과의 흐뭇한 인터뷰를 마치고 돌아가기 전!

 

  평소 몸이 찬 제 체질에 대해 무료상담(?)을 부탁드렸는데^^;;

 

  "생일이 겨울이죠?"

 

  헉!!

  12월에 태어난 제 생일을 정확히 맞추시는 원장님!!

  왜 한의원 이름이 생일체질한의원인지... 여러분 아시겠죠?^^

 

  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서초동의 한 변호사 사무실!!

 

 

  바로 한국여성변호사회 소속으로 가정폭력 피해자의 법률 지원을 해주고 계시는 류선화 변호사님입니다.

 

  가정폭력 피해자에겐 가해자에 대한 형사처벌뿐만 아니라 이혼소송 등 법률지원이 절실히 필요한데요.

 

  본래 건축 관련 소송을 전문으로 해 오신 변호사님이시지만, 여성 변호사로서 이혼소송도 맡으며 자연스레 가정폭력에 관심을 갖게 되셨다고 합니다.

 

  "제가 변호사이지만, 소송이란 게 결국 당사자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데, 가정폭력 피해자분들 중 다수가 소송비용과 짧지 않은 소송기간 때문에 소송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습니다. 소송비용은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지원받을 수도 있고, 여의치 않으면 제가 도와드릴 테니 걱정 마세요"

 

 

  류 변호사님 사무실에 들어선 이 빼곡한 사건 서류들!

  바쁜 와중에도 피해자들을 위해서라면 먼 관악경찰서까지 직접 오셔서 법률상담을 해 주시는 류 변호사님!

  정말 감사합니다!!

 

 

  아무 걱정 마시고 편히 쉬고 가세요 - 범죄피해자 긴급보호센터

 

 

  이 같은 안타까운 피해사례처럼, 그동안 가정폭력 피해자들은 폭력을 피해 잠시라도 안정을 취할 곳이 없어 다시 가정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고, 재차 더 큰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경찰도 가정폭력 피해자를 경찰관서까지 동행은 하지만, 조사를 마친 피해자를 마땅히 보낼 곳이 없어 난처한 상황이었죠.

 

  그리하여! 2013년 3월 19일!

  전국 최초로 서울경찰은 보복이 우려되는 가정폭력 · 성폭력 피해자를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범죄피해자 긴급보호센터'를 개소하였는데요.

 

  궁금해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찾아가 보려고 하는데....

 

  어..? 도대체 어디 있는 거지?

  담당자에게 주소를 물어 찾아갔지만 처음 방문해보는 제겐 긴급보호센터 찾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아하! 보복범죄 피해자에 대한 신변보호를 위해 센터 건물을 비밀로 하고 있어서 그렇군요!

 

  피해자들이 절대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센터 위치는 물론 센터 근무자 신분도 비밀로 하고 있고, 가해자의 피해자 추적 방지를 위해 입소시 피해자 핸드폰의 전원도 차단한다고 합니다.

 

 

  짜잔~~ 드디어 센터 안에 들어왔습니다!

  마치 러브하우스처럼 밝고 포근하게 꾸며진 내부 인테리어가 눈에 확 들어왔는데요.

 

 

  범죄피해자 긴급보호센터에는 피해자들이 안정을 찾고 편히 쉬어갈 수 있도록 휴식공간과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선 범죄피해자 긴급보호센터 현황과 활동 내용들을 살펴볼까요?

 

 

 

 

  이곳에는 총 5명의 여경이 교대로 근무하며 24시간 상주하고 있는데요.

  철저한 금남(禁男)의 집이기도 하지요.

  물론 저는 예외!^^

 

  송수연 팀장 : 이곳을 찾아오시는 분들은 대부분 가정폭력 피해자예요. 센터가 개소한 이후 이곳을 찾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데요. 겁에 질린 아이들의 손을 잡고 오시는 분들도 계시고, 나이가 지긋이 드신 할머니께서도 오신 적이 있는데, 함께 밤새 눈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날을 새는 경우가 많습니다.

 

  - 특별히 기억에 남는 피해자분이 있으세요?

 

 

  아직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처럼 현장 경찰관들이 바라보는 가정폭력에 대한 관심과 인식도 많이 변화되고 있다고 하니, 가정폭력 근절의 그날이 멀게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팀장과 인터뷰를 하던 도중, 저도 모르게 그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제 인생 상담을 받았네요^^;;

 

  자연스럽게 사람의 마음을 열고 고민과 상처를 털어놓게 만드는 송수연 팀장!

  정말 고민과 아픔은 함께 나눌 때 반으로 준다는 말이 실감되었습니다.

  (팀장님~ 고맙습니다!^^)

 

  가정폭력과 전쟁 중인 서울경찰을 취재하다 보니 제가 마치 종군기자가 된 기분이 들었는데요.

 

  이번 가정폭력 취재를 하면서 저 스스로도 서울경찰의 여러 제도와 노력들을 알게 되었고 또 개인적으로 훌륭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취재를 하면서 기뻤던 점은 바로 피해자를 대하는 경찰들의 '진심'을 느낄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밤새 피해자의 아픈 사연을 들어주고, 싫다는 가해자를 설득해 부부상담을 받게 하는 경찰관의 모습은 이 소리 없는 전쟁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 감히 짐작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 '진심'이 가정폭력으로 고통받고 있는 피해자 · 가해자 모두에게 잘 전달되어 아픈 상처를 극복하고 웃음꽃을 피울 수 있는 가족으로 회복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대한민국 모든 가족이 웃는 그날까지~!

  서울경찰 화이팅!